【 청년일보 】 살면서 경험하는 가장 흔한 통증 중 하나가 허리통증 입니다. 허리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로 올 수 있고, 디스크의 문제나 퇴행성 관절염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원인이 여러 가지다 보니 그 치료법들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는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먹는 약물치료 입니다.
그런데 이런 치료로도 조절이 되지 않는 심한 통증인 경우는 신경차단시술(흔히 신경주사라 함)이라는 주사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통증치료를 위주로 하는 병원들이 많다 보니 이런 신경차단시술을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시술은 그 시술명 때문에, 마치 신경을 잘라내는 치료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여기서 차단의 의미는 과민해진 통증 신경의 신경 흐름을 약물로 일부 차단하여 통증을 경감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신경차단시술은 긴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약물을 통증 신경주변에 직접 주입해 주는 치료입니다. 주로 염증을 가라 앉혀 주는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신경 염증을 조절하는데 아주 좋은 약제입니다. 염증을 조절해 주고 신경의 붓기를 빼 주어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려면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테로이드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빠른 통증의 완화를 위해 국소마취제를 같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신경차단시술은 주사와 약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통증을 치료 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신경차단시술은 약물을 이용한 통증 치료다 보니 구조적인 문제로 신경이 눌려서 발생되는 통증은 치료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심하지 않은 신경압박은 염증만 줄여줘도 어느 정도 통증이 호전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약제를 사용하다 보니 너무 많이 시술을 받는 경우 이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혈당의 상승입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들은 스테로이드로 인한 혈당 상승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치료 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또 스테로이드는 호르몬 제이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생리 문제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 때문에 신경차단시술을 두려워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적절하게 조절을 해서 시행을 하면 부작용 없이 효과적으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많은 시술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과용을 하면 독이 될 수 있고, 맹독도 잘만 쓰면 좋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치료는 이런 양면이 있음을 알고, 통증 치료 전문의와 상담 후 제대로 된 신경차단시술을 받으면 부작용 없이 통증없는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 배정식 (서울고든병원 대표원장)
가톨릭대학교 신경외과 외래교수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학술이사
대한신경통증학회 상임이사
대한도수의학회 상임이사
대한신경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정회원
경추연구회 정회원
(전)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 등급판정위원 (서울시 강서구)
(전) 강서 나누리병원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