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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3분기 영업익 2천543억원···전년 동기 대비 10.8%↓

"전력료 등 기타 비용 상승"···영업익 10.8% 감소
가입 회선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율 기록

 

【청년일보】 LG유플러스는 올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3조 5천811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서비스매출도 2조 9천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 늘어났다.

 

무선사업 부문에서는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가입 회선 증가율과 더불어 해지율 안정화 기조가 지속되는 등 질적 성과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스마트모빌리티, IDC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과 인터넷, IPTV 등 스마트홈 부문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영업이익은 전력료 인상에 따른 기타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줄어든 2천54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CAPEX(설비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5.4% 감소한 5천241억원을 집행했다.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LG유플러스의 누적 CAPEX는 1조 7천4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 5천917억원 대비 약 7.1% 증가했다.

 

3분기 무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조 5천8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1조 5천71억원으로 전년 3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총 무선 가입 회선은 20% 이상 성장했다. 올해 3분기 총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천382만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3% 늘어나며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MNO 가입 회선은 총 1천829만 2천개로 전년 동기 대비 15.3% 늘어났으며 MVNO 가입 회선도 53.1% 증가한 552만 8천개를 기록, 총 무선 가입 회선 증가에 기여했다. 

 

5G 가입회선도 전년 대비 19.7% 증가한 681만 9천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1.9%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3%p 증가했다.

 

MNO 해지율은 1.05%로 전 분기에 비해 0.10%p 줄어들며 개선세를 지속 중이다. 세대별 이용 행태에 따라 혜택을 늘린 '생애주기별 5G 요금제', 고객이 5G 사용량에 따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맞춤형 요금제 '너겟(Nerget)' 등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4천4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3분기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8.2% 늘어난 827억원으로 기업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에너지 효율 및 안정성 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IDC 사업은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매 분기 전년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지난 10월 준공을 완료한 두 번째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인 ‘평촌 2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향후 IDC 사업의 성장세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인터넷·전용 회선으로 구성된 기업회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 1천945억원보다 소폭 감소한 1천921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 인터넷과 IPTV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꾸준한 고가치 가입자 유입에 힘 입어 전년 3분기와 비교해 2.8% 증가한 6천7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3분기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2천6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늘었다. 가입 회선도 511만 2천 회선으로 같은 기간 4.1% 상승했다.

 

IPTV 사업 매출은 3천38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성장했다. OTT 중심의 IPTV UI·UX 개편을 진행한 데 이어 주요 방송사의 약 11만 여 편 콘텐츠를 한 개 요금제로 시청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환승 구독’ 상품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다. IPTV 가입 회선은 지난해 3분기에 비해 0.5% 증가한 543만 2천개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전무는 "LG유플러스는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면서 "올해 4분기에도 고객 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통해 연간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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