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2 (토)

  • 맑음동두천 -5.7℃
  • 맑음강릉 -2.2℃
  • 구름조금서울 -3.8℃
  • 구름조금대전 -2.6℃
  • 맑음대구 -1.3℃
  • 맑음울산 -2.0℃
  • 맑음광주 -1.4℃
  • 맑음부산 -0.1℃
  • 흐림고창 -4.8℃
  • 구름많음제주 2.6℃
  • 맑음강화 -6.1℃
  • 구름많음보은 -2.7℃
  • 구름많음금산 -2.5℃
  • 맑음강진군 -0.6℃
  • 맑음경주시 -1.4℃
  • 맑음거제 0.4℃
기상청 제공

[단독] "AI가 함께하는 최첨단 래플"…하나투어, '하나트래플' 내달 첫 선

업계, 빅데이터 기반 AI 서비스 추정…MZ세대 인기 '래플'이 앱으로 '쏙'

 

【 청년일보 】 하나투어가 인공지능(AI) 서비스인 '하나트래플'을 내달부터 개시한다. 

 

19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하나투어는 AI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인 하나트래플의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다. 

 

이 서비스는 2030세대 등 MZ세대(밀레니얼 및 Z세대)들의 자사 애플리케이션(앱)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투어 한 관계자는 "자사 프로모션 등에 활용될 예정인 서비스로, 2030세대들에게 인기인 '래플 시스템'에서 착안해 여행과 래플의 합성어인 하나트래플이란 명칭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래플은, 줄을 서서 대기하는 행위를 피하기 위해 구매를 원하는 사람 중 추첨으로 구매권을 증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무작위로 판매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희소성 마케팅 중 하나로도 활용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하나트래플이 실제 래플 과정에서 진행되는 무작위 추첨 과정에서 활용 될 빅데이터 기반의 AI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앞서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는 AI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지난 2023년 10월 말 개최한 하나투어 기자간담회에서 송 대표는 월간활성사용자수(MAU ) 100만명을 목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고도화, 이를 위해 음성 검색 및 AI 활용 챗봇을 개발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열린 'WiT 서울 2024 대담'에서도 송 대표는 "AI에 대한 투자의 50%는 고객 서비스를 위한 것이며, 나머지 50%는 내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것"이라며 "하나투어 AI 챗봇은 기본적인 질문을 처리하는 수준인 1단계이며, 복잡한 상품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2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하나투어는 이 같은 목표 이행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생성형 AI 기반의 24시간 상담 서비스 'AI 채팅 상담'을 정식 오픈한 바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시공간 제약 없이 고객의 다양한 질의에 신속, 정확하게 응대한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같은해 12월에는 AI가 취소 수수료를 안내해주는 이른바 'AI 환불금 캘린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 보여 적잖은 이목을 끌기도 했다.

 

'AI 환불금 캘린더'는 항공사의 취소 수수료 규정을 분석, 학습한 AI가 취소 일자로부터 남은 출발일을 계산한 후 예상 환불금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고객 편의 서비스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