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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美관세' 여파…3월 對美 자동차 수출 10%↓

전기차 판매 둔화·단가 하락…친환경차 중 하이브리드 '선방'
美 25% 관세 본격 시행…업계, 對美 수출 감소 장기화 우려

 

【 청년일보 】 올해 3월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이 전기차 수요 둔화와 미국의 관세 정책 여파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으로의 수출은 10% 이상 감소하며 향후 수출 전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5일 발표한 '2025년 3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한국의 3월 자동차 수출액은 62억4천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이는 2개월 연속 증가세이자 역대 3월 기준으로는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이다. 그러나 수출 물량은 24만874대로 2.4% 감소했다.

 

특히 북미 지역으로의 수출은 8.4% 줄어든 32억7천만달러를 기록했고, 이 중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은 10.8% 감소한 27억8천만달러에 그쳤다. 1분기 누적으로 보면 대미 수출은 11.2% 줄어든 77억7천만달러로 추산된다.

 

산업부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의 높은 실적에 따른 기저효과와 함께, 전기차 수요가 일시적으로 정체되는 '캐즘(Chasm)' 현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전기차 판매 감소로 인한 판매 단가 하락도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3일부터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향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는 캐즘 장기화와 관세 부담이 겹치면서 전체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유럽연합(EU) 수출이 3.0% 감소한 7억8천만달러를 기록했으나, 아시아와 중동 수출은 각각 61.8%, 21.2%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10만1천669대를 수출하며 1.2% 감소했고, 기아는 9만633대로 2.9% 증가했다. 중형 3사 중 KG모빌리티는 1.2% 증가한 6천95대를 기록했지만,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각각 10.0%, 58.0% 감소하며 부진했다.

 

전기차 수요 정체 속에서도 친환경차 수출은 6만8천760대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전기차 수출은 25.0% 감소했지만, 하이브리드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각각 25.3%, 56.6% 증가하며 전체 친환경차 수출을 견인했다.

 

내수 시장도 상승세를 보였다. 3월 국내 자동차 판매는 14만9천512대로 2.4% 증가했고, 이 중 친환경차 판매는 6만9천879대로 13.6%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각각 22.6%, 122.6% 증가하며 호조를 보였다.

 

국내 생산 역시 1.5% 증가한 37만836대를 기록했고, 1분기 누적 생산량은 101만3천485대로 3년 연속 100만대를 돌파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 9일 발표한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 대책을 통해 미국발 관세 충격이 본격적으로 파급되기에 앞서 실효성 있는 정책 지원 틀을 마련한 만큼, 지원 과제를 신속히 추진하고 피해 상황과 대미 협상 경과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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