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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주가 가격 결정"...bhc, '자율가격제' 내달 도입

배달 치킨 가격 인상 가능성↑

 

【 청년일보 】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는 27일 가맹점주가 치킨 가격을 정하는 '자율가격제'를 내달 도입한다고 밝혔다. 자율가격제 도입으로 가격을 높여 받는 가맹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bhc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메뉴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해 협의를 거쳐 내달 초 자율가격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점주들이 가격 결정권을 갖고 있지만, 본사 입장에선 메뉴 가격이 유지되기를 바란다는 입장도 전했다.


bhc 관계자는 "소비자 가격 변동 폭을 약 1~2천 원 정도로 제안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아마도 다음 주쯤에는 보다 명확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맹사업법상 가맹본사는 가맹점주에게 상품의 가격을 강제할 수 없다. 따라서 대다수 프랜차이즈는 가맹본사가 소비자 권장 판매가를 정하면 점주들이 이를 따르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현재 bhc 가맹점 중에서 일부 점주만 권장 판매가보다 1천∼2천원씩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가맹본사가 자율가격제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가격을 높여 받는 가맹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배달앱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 부담이 큰 가맹점주는 배달 치킨 가격부터 인상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치킨 업계 1위인 bhc가 자율가격제 도입을 통해 사실상 가격 인상 가능성을 열어주면서, 다른 프랜차이즈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제기된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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