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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확보 경쟁 치열...도요타·닛산 등 거액 투자

 

【 청년일보 】자동차 업계의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가 EV용 전지 공장 투자에 일제히 나서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의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전지 사업 투자액은 전년도의 2배 수준인 1천600억엔(약 1조6천229억원)이다.


도요타와 파나소닉이 공동 출자한 전지 자회사는 일본 효고(兵庫)현과 중국 다롄(大連) 공장의 생산 라인을 증설하며 역사 두 회사의 합작사인 프라임어스EV에너지(본사 일본 시즈오카현)는 일본·중국 거점의 생산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도 배터리 생산 능력은 2020년도의 2배 수준인 500만대로 올라선다고 닛케이는 전망했다.
도요타는 중국 CATL이나 비야디(比亞迪·BYD)와도 협력하는 등 배터리 조달을 서두르고 있다.

 

 

닛산(日産)자동차는 중국계 전지 제조업체와 손잡고 일본이나 영국에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 공장을 새로 건설하며 투자액은 2천억엔(약 2조287억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닛산은 연간 전기자동차 약 70만대 분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하도록 2024년 무렵 영국과 일본 이바라키(茨城)현에서 새 공장을 가동하는 구상을 추진한다.


EV용 배터리 공급 능력을 현재의 약 4.5배인 90만대 분량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자마(座間)시에 거점을 둔 중국계 기업 엔비전AESC그룹이 영국·일본 등에서 연간 EV 약 20만대 분량의 전지를 생산해 닛산, 르노, 미쓰비시(三菱)자동차로 구성된 3사 연합에 공급하고 있다.


배터리 생산 능력 확대에 필요한 자금은 엔비전AESC가 대부분 부담하고 닛산이 일부 거점이나 공장에 공동 출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미국 기업도 배터리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주요 자동차 업체가 배터리를 긁어모으는 것은 EV 산업은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배터리 공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진단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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