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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건설사업 추진

고양시 창릉 신도시·경기 동북부 지역 교통환경 개선 전망

 

【 청년일보 】 서울 은평구와 경기 고양시 창릉 신도시를 잇는 '고양은평선'과 서울 강동구와 경기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잇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건설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8일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 등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

고양은평선은 서울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해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의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조4천100억원 규모다. 당국은 서울도시철도 3호선과 6호선, GTX-A 등과의 연계를 통해 서울과 고양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강동하남남양주선은 강동구 둔촌동과 강일동을 잇는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의 연장선으로, 강동구에서 경기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총 사업비 2조1천32억원)를 연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강동하남남양주선이 건설되면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편의를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의중앙선·경춘선·GTX-B·진접선과의 환승 체계 구축을 통해 경기 동북부 지역 발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해 시행하고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내년 하반기까지 확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 과정을 통해 교통 수요 예측, 적정 시설 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 계획 수립 등에 나설 계획이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백승근 위원장은 "3기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철도와 광역버스 등 연계 교통망이 신속히 확충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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