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전통적인 산업군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는 디지털 전환(DT) 시대가 열렸다. 청년 일자리 사업의 경우 특히 IT 인력 양성을 위한 기업과 기관의 노력에 더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한 제4차 산업혁명 실현이라는 혁신의 단계에서 청년일보는 DT 시대 청년 IT 일자리 현황과 전망을 짚어 보았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
(下)디지털 전환 시대…청년 일자리 창출 동력 확대
【청년일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수많은 영역들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DX)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이란 디지털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전통적인 산업군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AI(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네트워크,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그리고 메타버스 등 IT 산업과 각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26일 정부 등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동인이라 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 양성은 새 정부 청년 정책의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2018년 한국고용정보원이 발간한 ‘4차산업혁명 미래 일자리 전망’ 보고서 일부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무 변화는 융·복합화와 디지털화 등을 중심으로한 협업의 특징을 보인다.
◆새정부 110대 국정과제 발표...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20개의 국정약속에 기반한 110대 국정과제 발표를 통해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선언한 만큼 디지털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윤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디지털인재 100만명 양성을 목표로 초·중등 교육과정에 SW·AI 교육을 필수화하는 한편, 대학에서 메타버스·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해 첨단학과를 늘리는 등 전반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기초부터 탄탄한 인재를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정책기조에 맞춰 기업이 주도하는 민·관 협력형 인재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2027년까지 디지털 인재 9만명이 양성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8일 ‘민·관 협력 디지털 인재양성 선포식 및 현장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인재양성 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당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급속한 디지털 기술 환경 변화를 선도해 나갈 우수인재 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단기적으로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력 공급 확대를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는 한편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인재 발굴부터 체계적인 육성, 후속 지원까지 재능 사다리를 만들어 우수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올해는 ‘캠퍼스 SW(소프트웨어)아카데미’ 등 인재양성 6대 프로젝트에 1109억원을 투입해 디지털 인재 약 1만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업이 주도해 대학과 협력해 인재를 양성하는 ‘캠퍼스 SW아카데미’와 지역 대학과 지자체, 지역 산업계가 연합해 인재를 양성하는 ‘네트워크형 캠퍼스 SW아카데미’를 올해 새롭게 도입한다.
국내 굴지 기업들의 행보 역시 주목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높아진 청년실업 완화를 위해 삼성그룹은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는 취업 준비생에게 양질의 SW 교육 기회를 무상 제공해 청년을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인재로 양성한다는 목표다.
KT는 대표적 청년 AI인재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을 통해 5년간 전국 단위 약 5000명의 디지털인재를 집중 양성한다. KT그룹의 직접채용, 유망 스타트업·강소기업 채용연계를 통해 청년실업과 IT인력부족의 사회적 난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기업들의 노력과 함께 4차산업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3개 대학(고려대·연세대·서울시립대)에서 '캠퍼스타운형 취업사관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캠퍼스타운형 취업사관학교는 서울시와 대학 간 협의를 통해 대학에서 강의실, 세미나실 등 수업 공간을 제공하고 교육은 캠퍼스타운이 선발한 민간 전문교육기관이 맡는 식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각 대학의 특화분야를 살린 교육과정에 따라 대학별 각 100명씩 모두 300명의 인재를 키워낸다는 계획이다. 교육 과정은 역량교육 4개월, 인턴십 프로그램 2개월 등 모두 6개월 간 운영된다. 과목은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4차산업 기술인재 양성과정'과 인문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전환인재 양성과정' 등 총 2과목이다.
특히 AI와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로봇, 앱, 웹, 클라우드, AR·VR, 핀테크 등 8대 신기술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윤석열 정부 100만 명의 디지털 인재 양성...일본 230만명 규모 육성
윤석열 정부에서 100만 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키로 밝힌 가운데, 일본도 오는 2027년까지 230만 명의 디지털 관련 인재 양성 및 확보 계획을 밝혀 양국의 정책간 유사성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달 9일 국회도서관이 발간한 ‘일본의 230만 디지털 인재 양성·확보 계획을 다룬 ‘현안, 외국에선?’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해 9월 1일 디지털청을 출범하고 같은 해인 12월 24일 ‘디지털사회 실현을 위한 중점계획’을 각의 결정하는 등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또한 2022년까지 연간 25만명, 2025년 말까지 연간 45만명의 디지털 추진 인재 양성 체제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5년간 230만명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일본과의 디지털 기술 격차를 벌리기 위해 전문가들은 대규모 예산투입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디지털 관련 대학 학과 정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와 일본 등 해외 국가들이 노력을 경주하는 가운데 학계에서도 디지털 전환과 청년 일자리 창출 동력으로써의 디지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조동근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청년일보와 전화통화에서 “인재양성 측면에서 볼 때 교육이 공급이자 기업이 수요다”면서 “4차산업 시대 디지털 첨단 신기술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관련 대학 학과 정원 확대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역시 전화통화에서 “오늘날 우리나라 경제가 디지털 경제 구조로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예산마련 측면도 중요하다"면서 "윤석열 정부가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천명한 만큼 무엇보다 대학 첨단 분야 학과의 학생 정원을 확대해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고 강조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