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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올 1분기 영업익 4천861억원···전년 동기比 22.4% 하락

"전년도 부동산 매각에 따른 일회성 이익으로 역기저 효과"

 

【청년일보】 KT는 잠정실적을 통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천861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분기 6천266억 원보다 22.4% 감소한 수준이다.

 

KT는 영업이익 실적에 대해 전년도 마포 설루션 센터 매각(746억원)으로 일회성 이익이 전년 실적에 반영되면서 올해 1분기 역기저 효과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출은 6조4천437억원으로 2.6% 증가한 반면 순이익은 3천96억원으로 32% 감소했다.

 

먼저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은 디지털 전환(DX)과 부동산 관련 사업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AI컨택센터(AICC) 사업은 올해 1분기 신한금융그룹 통합 AI콜센터 구축사업을 수주했다. 부동산 사업은 지난해 11월에 오픈한 명동 르메르디앙&목시를 포함해 호텔업의 회복세가 뚜렷했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1% 성장했다. 기업인터넷 사업은 대형 CP사의 데이터 수요 증가와 공공기관 전용회선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사업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고객 혜택과 편의 확대하는 등 알뜰폰 시장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4% 늘었다.

 

B2C는 인터넷TV(IPTV) 지니TV가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적극적으로 제휴해 전년 대비 2.8% 매출 성장을 이뤘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한 kt 클라우드는 1분기 매출 1천487억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와 업셀링 전략으로 IDC 사업은 두자리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클라우드 사업은 향후 초거대 AI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기업 고객 특화 서비스 및 맞춤형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사업에서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 분야 성장 등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6% 늘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여덟 분기 연속으로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1분기에도 고객 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지속 성장했다. 

 

김영진 KT CFO 전무는 "KT는 인플레이션과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 증가에도 견고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올해 1분기 매출 성장을 이끌어 냈다"면서 "지배구조 분야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를 뛰어넘는 선진 지배구조 체계 구축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달 'New Governance 구축TF'를 구성하고 여기서 마련한 '사외이사 선임 절차 개선 방안'을 바탕으로 사외이사 선임 절차에 돌입하는 등 지배구조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New Governance 구축TF'는 대표이사 및 이사 선임 절차, 이사회 역할 등 대외적으로 신뢰받을 수 있는 선진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해 빠르게 지배구조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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