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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전망도 암울"…TV홈쇼핑 매출 5년 새 최저치 갱신

전체 매출 중 TV 방송 비율도 2년 연속 50% 하회…TV 시청 감소 원인

 

【 청년일보 】 TV 시청 인구 감소로 혹한기를 겪는 국내 TV홈쇼핑 업계의 방송 매출이 5년 사이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와 달리 방송 채널을 사용하는 대가인 송출수수료액은 또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3일 한국TV홈쇼핑협회가 발간한 '2023년 홈쇼핑 산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주요 TV홈쇼핑 7개 법인의 지난해 방송 매출액은 2조7천290억원으로 전년(2조8천998억원)보다 5.9% 감소했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3조1천462억원)보다는 13.3%나 감소한 수치다.

 

전체 매출액에서 방송이 차지하는 비중도 49.1%로 지난 2022년(49.4%)에 이어 2년 연속 50% 선을 하회했다. 

 

방송 매출 비중은 2019년 56.5%, 2020년 52.4%, 2021년 51.4% 등으로 매년 감소하다 2022년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졌다. 방송 매출 감소세와 맞물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도 3천270억원으로 최근 5년 사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코로나19 호황을 누린 2020년 7천443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21년 6천20억원, 2022년 5천26억원으로 가파른 감소세로 돌아섰다.

 

TV홈쇼핑 업계의 이런 실적 부진 위기는 핵심 수익 플랫폼이던 TV 시청률이 감소가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계포털에 따르면, 국내 가구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2020년 189분, 2021년 186분, 2022년 183분, 지난해 182분 등으로 감소하고 있다.

 

방통위의 연령별 필수매체 인식 조사(2023) 결과를 보면 TV를 꼭 필요한 매체로 생각하는 비율은 60대(50.8%)와 70대 이상(78.9%)에서만 50%를 넘겼을 뿐 나머지 연령대는 모두 30%를 하회한다.

 

유통업계 핵심 소비층인 30대(7.9%)와 40대(12.6%)는 10% 안팎에 불과했고 미래 소비 세력인 10대(0.8%), 20대(3.9%)는 5%도 되지 않았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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