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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명품업체, AI 전환 가속…"판매량 예측 도구 활용"

명품업체 10곳 중 8곳 "인공지능, 중점사업 중 하나" 응답

 

【 청년일보 】 세계 명품업계가 인공지능(AI)으로의 '체질 전환'에 나서고 있다. 

 

17일 AI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드컴퍼니는 최근 '고가품과 기술, AI: 조용한 혁명' 보고서에서 유명 명품산업 협회인 프랑스의 '코미테 콜베르'(Comite Colbert)와 공동 진행한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코미테 콜베르는 샤넬, 에르메스, 루이뷔통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90여곳이 가입한 단체다.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3년간 AI를 10대 중점 사업 중 하나로 삼고 있다'고 답변한 코미테 콜베르의 회원 브랜드는 전체 38%로 집계됐다. 'AI가 3대 사업에 속한다'라고 답변한 곳은 3%였다.

 

'주요 사업 중 하나로 AI를 추진한다'는 브랜드는 44%였고 'AI가 중요한 목표가 아니다'라고 밝힌 곳은 16%였다.

 

보고서는 "특히 대형 명품 브랜드(연매출 4조4천억여원 이상)는 AI가 중점사업 중 하나라고 답한 경우가 78%에 달했다"며 "조사에 응한 브랜드들은 평균 5개 이상의 AI 도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AI의 사용처(use case)로는 브랜드 60%가 '판매량 예측 도구'를 도입 또는 테스트 중이라고 밝혀 가장 인기가 높았다.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AI 기반의 내부 지식·정보 관리'는 53% 응답률로 2위였다.

 

'마케팅 콘텐츠의 자동 생성'과 '재고 할당'(각각 50%), '판매 직원과 고객 사이의 개인화 소통'(46%)도 상위권에 올랐다.

 

이밖에 도입 및 테스트 답변이 20∼30%대인 AI 사용처로는 모조품 단속(35%), 제품 디자인 활용(34%), 챗봇 도입(29%), 운영 자동화(28%) 등이 있었다.

 

보고서는 명품업계의 AI 활용 실태에 '쏠림' 현상이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챗GPT'로 대변되는 최신 생성형 AI(사람 같은 콘텐츠와 지식을 생성하는 AI)는 마케팅 콘텐츠 제작 같은 소수 사례를 제외하고는 도입 실적이 미미했다.

 

보고서는 "반면 매우 민감한 영역인 제품 디자인과 개발단계에서도 시제품 시각화 등에 최신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10여년 전 명품업계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등 영향으로 큰 디지털 전환을 겪었던 것처럼 AI는 해당 산업에 근원적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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