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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관세·TV 수요 부진"…LG전자, 2분기 영업익 전년比 46% 감소

관세 부담·시장 경쟁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전사 실적 영향
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6천394억원 기록…MS본부 적자 전환

 

【 청년일보 】 LG전자가 미국발 관세 부담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 가까이 감소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천3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6% 감소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0조7천352억원으로 4.4% 감소했다.

 

전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주요 시장 수요부진에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과 시장 경쟁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물류비 등 전년 대비 증가한 비용 요인에도 영향을 받았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생활가전(HS사업본부)과 전장(VS사업본부), 냉난방공조(ES사업본부) 사업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이들 3개 사업본부는 나란히 2분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특히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였다. 

 

우선 H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6조 5천944억원(2.8%), 영업이익 4천399억원(2.5%)을 기록했다. 가전 수요 감소와 관세 및 해상운임 부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는 하반기도 가전 수요 회복 지연과 경쟁 심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구독 사업 강화 및 온라인을 활용한 D2C(소비자직접판매) 사업 확대 등으로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M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4조 3천934억원(-13.5%), 영업손실 1천917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시장 수요 감소에 TV 판매가 줄었고,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및 마케팅비 증가 등이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사업본부 전 부문의 역량을 운영 효율화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타 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수요가 견조한 인도 등 '글로벌사우스(Global South)' 지역 공략을 가속화하고,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웹OS 플랫폼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장 사업(VS)은 2분기 매출액 2조 8천494억원(5.8%), 영업이익 1천262억원(52.4%)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갔으며,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사 차량 판매 증가도 이어졌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판매 비중을 늘리는 제품 믹스 개선이 이뤄지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전기차 부품, 램프 사업의 오퍼레이션 최적화 및 운영 효율화 활동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LG전자는 고객사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효율적 운영 기조를 지속하며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냉난방공조 사업은 2분기 매출액 2조 6천442억원(4.3%), 영업이익 2천505억원(0.6%)을 기록하며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해 판매가 늘었다. 상업용 및 산업/발전용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기회 발굴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출 성장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LG전자는 하반기 고효율 제품으로의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신규 라인업을 확충하며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상업용 공조시스템과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Chiller)의 역량을 강화하고 AIDC(AI 데이터센터) 등에서 액체냉각 솔루션 사업 역량도 구축해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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