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삼성SDI가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둔화와 미국 관세 영향 등으로 올해 3분기에도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삼성SDI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에 매출 3조 518억원, 영업손실 5천91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22.5% 각각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지난해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배터리 부문의 매출은 2조 8천20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4.8%, 전년 동기 대비 23.2% 각각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6천30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2천31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6.2% 늘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2.1% 줄었다. 영업이익은 388억원으로 전 분기(330억원)보다 늘었다.
삼성SDI는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에도 전기차 및 ESS(에너지저장장치)용 배터리의 수주 활동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원통형 46파이 및 각형 배터리를 기반으로 여러 글로벌 완성차 OEM들과 총 110GWh 이상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제1차 ESS 중앙계약시장 수주도 성공적으로 확정했다.
또한 안전성을 강화한 SBB 1.7(각형 NCA)과 SBB 2.0(각형 LFP)을 선보이며 미국 현지 생산·공급을 위한 차세대 ESS용 라인업을 구축했다.
삼성SDI는 미국 관세정책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에도 4분기에는 유럽 전기차 시장 및 미국 ESS 시장의 성장세 등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불확실한 시장환경 대응을 위해 ▲ESS 시장 역량 집중 ▲전기차 시장 점유율 제고 ▲운영 효율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미국 현지 생산 체제 확립을 통해 ESS 대응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달 스텔란티스와의 미국 내 합작법인인 SPE에서 NCA 기반 배터리 라인 가동을 시작, ESS용 배터리의 현지 양산을 본격화했다.
이어 내년 4분기 가동을 목표로 LFP 배터리 라인 전환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내년 말경 미국 내 ESS용 배터리 생산능력을 연간 30GWh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ESS의 경우 높은 안전성과 고(高)에너지밀도 등의 장점을 가진 각형 배터리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기 때문에 비(非)중국계 배터리 기업 중 현재 유일하게 각형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미국 ESS 시장 내 경쟁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용 배터리 경쟁력도 강화한다. 하이니켈 원통형 46파이 및 각형 배터리로 프리미엄 전기차 프로젝트를 지속 확보하며, LFP 및 미드니켈 배터리를 통해 보급형 전기차 프로젝트 수주도 적극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프로젝트는 탭리스 원통형 배터리 진입을 추진하며 판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실적 회복과 함께 중장기 미래 성장기반을 착실하게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