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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에 올바른 경제지식 제공"...메트라이프 사회공헌재단 '온라인 금융교육' 전개

전국 6개 특성화고 학생 300여명 대상...온라인 금융교육 및 잡스킬 멘토링 진행
금융교육 영상 컨텐츠 ‘슬기로운 금융생활’ 제작...개인예산 및 신용관리에 도움

【 청년일보 】올바른 금융가치관 형성을 위한 경제 및 금융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단체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미국계 생명보험사인 메트라이프생명이 언택트 금융교육 활동에 나섰다.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이사장 송영록)은 20일 사회초년생 및 특성화고 학생을 위한 온라인 금융교육과 잡스킬 멘토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사회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사회공헌전문기관들과 적극 협업해 ‘언택트 금융교육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공동 발간한 '2018년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만 18~79세)의 금융이해력 점수는 62.2점으로 조사됐다. 이는 OECD 평균(2015년, 64.9점)에 못미치는 수준이다.

 

특히 20대 청년층의 경우 예산관리 능력이 부족해 올바른 금융가치관 형성을 위한 경제∙금융교육 필요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이 같은 문제점에 착안해 사회초년생뿐 아니라 예비사회인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금융교육 및 잡스킬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상황을 감안해 모든 활동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전국 6개 특성화고 학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온라인 금융교육에는 졸업 후 바로 사회에 진출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금융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이력서 및 자소서 첨삭, 모의면접, 그리고 사회생활 조언 등 잡스킬 멘토링이 함께 제공됐다.

 

또한 특성화고 학생 외에도 더 많은 청년들이 금융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2편으로 구성된 영상 컨텐츠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제작했다. 제작에는 경제∙금융교육 전문 비영리기관인 JA Korea와 비영리법인 LOVE FNC가 참여했다.

 

1편은 개인소비와 저축을 주제로 한 예산관리 팁을 제공하고, 2편은 신용관리를 주제로 최근 금융활동 경험이 적은 사회초년생들이 특히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 영상은 메트라이프 사회공헌재단 유튜브와 메트라이프생명 인스타그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또 영상 속 신용관리 꿀팁을 확인하고 신용관리에 대한 본인의 다짐을 적는 이벤트를 19일부터 2주간 진행한다.

 

황애경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 이사는 “우리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운동 등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듯이 금융생활이 건강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전문기관들과 협업하여, 젊은 세대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양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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