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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종식의 위드 코로나] ➂ 코일초시대! 청소도 구독한다?

 

【 청년일보 】 ’코일초‘가 과연 무슨 뜻일까? 코로나 19와 1인 가구, 초고령화 사회를 합친 단어인데, 내가 만든 조합이다. 단언컨대 앞으로의 라이프 스타일은 이 코일초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코로나 19로 우리 삶의 정말 많은 것이 달라졌다.

 

먼저, 안전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 때보다 강해졌다. 지난 9월 말, 행안부가 발표한 1인 가구 비율이 전체 가구의 무려 40%나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65세 고령 인구 비율은 2021년 기준 16. 5%이며 2025년엔 1000만 명을 넘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바야흐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족집게처럼 찾아내고 그에 맞는 맞춤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시대다. 특히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지난 2년간 비대면 구독 서비스가 일상화하면서 ’구독경제‘는 우리 삶 곳곳에 깊숙이 자리하게 됐다.

 

‘구독경제'란 사용자(구독자)가 일정 기간 일정 금액, 즉 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구독경제의 주축을 이루는 것은 기업과 시장을 움직이고 막강한 소비 권력으로 부상한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합친 출생연도 1980년~2010년대 초반)이다.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그들은 직접 하는 요리, 청소 등 집안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아껴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며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데 시간과 돈, 그리고 에너지를 아끼지 않는다.

 

최근 그들에게 인기있는 구독경제 유형은 수거함에 세탁물을 담아 현관문 앞에 놔두면 하루 내 세탁이 완료돼 돌아오는 세탁물 서비스, 월경 주기에 맞춰 생리대를 배송해주는 서비스. 맞춤형 영양제와 집밥 배송 서비스 등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위생과 방역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다. 정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물때와 곰팡이가 피는 화장실을 전문가가 친환경 세제로 꼼꼼하게 청소해주는 욕실 구독 서비스나 해충 방역, 공간 살균 보살핌 등도 핫한 구독 서비스 중의 하나다.

 

구독형 서비스의 경우 기업으로선 고정 수입이 보장돼 좋다. 소비자로선 구독 중인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해당 업체가 서비스 품질을 알아서 관리해주니 좋다. 또한, 낯선 사람이 방문하는 것에 대한 불안함도 비교적 적고 서비스 품질에 불만족했을 때 대처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구독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코일초 시대! 소유보다 경험과 취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정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글 / 장종식 (중소벤처기업부 MAINBiz 클린앤제이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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