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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임금 협상 재개···결렬시 타완성차 업체 파급 촉각

현대차 노조, 기본급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요구
교섭 결과 따라 ‘파업 카드’ 가능성···타완성차 업계도 촉각
“노조 파업 시 국내 경제·기업경쟁력 심각한 타격 불가피”

 

【청년일보】 최근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4년 만에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면서 업계 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현대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하면서 최악의 위기를 넘겼지만 교섭 결과에 따라 언제든지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단일 사업장 노조로 국내 최대 규모에 속하며 타 업체 노조에 대한 파급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현대차 노조의 협상이 결렬되며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 등 다른 완성차 업체의 노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현대차 협상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측 요구 응한 현대차 노조···6~13일 본교섭, 실무협의 진행 방침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5일 노조사무실에서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지난달 22일 사측과의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한 이후 2주만에 중단된 교섭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6일부터 13일까지 본교섭과 실무협의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노조는 오는 9일 특근은 거부하기로 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수당 현실화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그 외에도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고용 안정 ▲임금피크제 폐지 ▲미래차 산업 관련 국내 공장 신설·투자 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중에서 임금 인상이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난처한 입장을 표명했다.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라 이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사측 대표인 이동석 현대차 사장은 4일 노조를 방문해 올해 임금협상 교섭 재개를 공식 요청했다.

 

이동석 사장은 당시 담화문에서 “조속한 교섭 재개로 대내외 우려를 불식시키고 교섭을 원만히 마무리하기 위한 논의와 함께 불확실성을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노력을 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기회 요인도 있지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2008년 금융 위기 이상의 경기침체가 예고되고 있다”면서 “내부적으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상반기에만 8만∼9만 대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것도 현실”이라고 부연했다.

 

업계 안팎에선 현대차 노조가 파업 돌입 시 생산·차량 인도 연기 등 실적 악화를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내부 문제로 추가적인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이란 분석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청년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미국의 임단협 주기는 통상 3~5년 주기인 반면 우리나라는 1년으로 그간 경직적인 노사관계가 이어져왔다”며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부품업계 도산은 물론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져 자칫 불량품 가능성이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짚었다.

 

 

향후 교섭 결과 따라 파업 가능성···전문가 “연쇄파업 우려”

 

지난 5일 노조가 1차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교섭 재개를 결정하면서 파업 우려에 대한 걱정이 한풀 꺾인 상황이지만 차후 교섭 결과에 따라 언제든지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남아 있다.

 

무엇보다 완성차 업계내에선 현대차 노조의 행보가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 등 다른 완성차 업체의 노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연쇄적인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대차 노조는 단일 사업장 노조로 국내 최대 규모에 속하며 타 업체 노조의 행동에 기준점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달 23일, 한국지엠 노사는 첫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에 돌입했다. 이후 두 차례의 교섭을 치렀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들은 기본급 14만2300원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400% 성과급(1694만원 상당)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부평 1공장·2공장과 창원공장 등 공장별 발전 방안과 함께 후생복지·수당,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별도 요구안을 비롯해 11월 가동을 멈추는 부평2공장의 전기차 유치 등도 함께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완성차 업계에선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를 사측에서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달 부임한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이 한 행사 자리에서 "과거에 직면했던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엄격한 비용관리도 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임금인상이 원안대로 수용될 가능성은 적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르노코리아 노조 역시 ▲기본급 월 9만7472원 인상 ▲물가상승 연동제 시행 ▲고용안정협의서 작성 ▲노동강도 완화 ▲임금피크제 폐지 ▲일시금 500만원 지급 ▲정기상여 비율 현행 500%에서 600%로 인상 등을 내세운 바 있다. 이에 사측은 '다년합의'(2022∼2024년 3년치 임단협 일괄 타결)를 제안했지만 노조는 거절했다.

 

최승노 자유기업원장은 청년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대차 노조가 앞으로 사측과의 교섭에서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다른 자동차 노조 마찬가지로 연쇄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최 원장은 “특히 반도체 수급난 및 공급망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파업이 본격화될 경우, 생산 차질은 물론 국내 경제뿐만 아니라 기업경쟁력에도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면서 “노조는 조속히 사측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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