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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함이 인정되는 공존"...신한카드, 내년 소비 키워드는 'co-EXIST'

소비 디톡스, 밀도 있는 취향, 하이브리드 라이프, 건강 스펙, 컬러풀 소사이어티 트렌드 주목
전통적 방식과 디지털의 공존...스펙 쌓듯 건강을 챙기며 각자의 삶의 방식이 존중되는 경향도

 

【 청년일보 】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co-EXIST(공존)'를 12일 제시했다.

 

'co-EXIST'는 공존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다가오는 새로운 변화 속에서 나와 다른 것들을 인정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의 시대상을 담았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co-EXIST'의 글자에 따라 다섯 가지 세부 키워드인 '소비 디톡스의 시대(Era of Consumption Detox)', '밀도 있는 취향 탐구(Xenogenesis of Tastes)', '하이브리드 라이프(In the Hybrid Life)', '건강 스펙 시대(Spec for the Healthy Life)', '컬러풀 소사이어티(Think of Colorful Society)'를 2023년 소비 트렌드로 전망했다.

 

첫 번째 키워드인 '소비 디톡스의 시대'는 소비를 무작정 줄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보다 가성비 있고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생활 모습을 의미한다.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의 이용이 증가하고, 필요한 쿠폰은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며 불필요한 쿠폰은 판매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모바일 쿠폰 거래 플랫폼의 이용도 증가세에 있다. 

 

일상 속 소비 디톡스를 위한 방법들은 SNS에서 활발히 공유되고 있으며, 특히 '무지출챌린지' 단어는 하나의 밈을 형성하며 큰 유행을 이어가고 있다.

 

두 번째 키워드인 '밀도 있는 취향 탐구'는 관심 분야를 전문적으로 파고드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일반인에게 어렵게 느껴졌던 전문 분야도 개인의 취향과 취미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전문 영역을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의 이용도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특별한 사람들의 고급 취향으로 여겨졌던 미술, 다소 사치스럽게 여겨졌던 프리미엄 주류 역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미술관의 경우 2030세대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희소성 있는 주류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주류 특화 플랫폼도 이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신한카드가 꼽은 세 번째 키워드는 '하이브리드 라이프'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디지털 · 로봇 기술이 발달하며 인간과 기계가 조화를 이루는 일상 공간들이 많아지는 현상을 지칭한다.

 

키오스크와 서빙 로봇의 사용이 늘어나고, 아예 무인으로 운영되는 매장도 간편식 · 문방구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 전체적인 이용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근무하는 업무 형태가 늘어남에 따라 휴가지에서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 '워케이션'의 언급량도 늘어나고, 필요할 때 전문가에게 단기로 일을 맡기는 '긱워크'도 확산세에 있다.

 

네 번째 키워드는 '건강 스펙 시대'로 건강에 대해 높아진 관심으로 이제 건강은 단순히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관리해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 스펙의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의 몸 뿐만 아니라 마음도 적극적으로 돌보려는 이들이 많아져 정신건강의학과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관련 설문 조사에서도 정신 건강을 위한 활동이나 진료의 필요성을 2030세대 중심으로 크게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핑 · 클라이밍 · 테니스 · 주짓수 등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거나, 새로운 운동에도 다양하게 도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컬러풀 소사이어티'다. 소수 집단이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여겨지며,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비즈니스가 주목받는 등 개개인의 특성을 다채로운 컬러로 이해하는 사회적 분위가 형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일례로 '먹방'이 주류를 이루던 식문화 콘텐츠에서도 '소식좌'라는 이름으로 소식하는 이들을 조망하고, 이혼한 이들을 의미하는 '돌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과거보다 높아지는 등 다양한 취향과 가치관이 존재하고 존중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엔데믹 상황 속에서 나와 다른 것을 인정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 도래하고 있다"면서 "신한카드는 향후에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깊은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프&파이낸스' NO.1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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