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9 (목)

  • 흐림동두천 3.7℃
  • 흐림강릉 4.6℃
  • 흐림서울 5.1℃
  • 흐림대전 5.8℃
  • 대구 4.7℃
  • 울산 7.4℃
  • 광주 6.2℃
  • 부산 7.8℃
  • 흐림고창 5.1℃
  • 제주 9.0℃
  • 흐림강화 4.1℃
  • 흐림보은 4.4℃
  • 흐림금산 4.1℃
  • 흐림강진군 7.7℃
  • 흐림경주시 4.2℃
  • 흐림거제 7.4℃
기상청 제공

넥슨게임즈, '라이브 게임' 눈길…"내실있는 성장 만들어갈 것"

4주년 'V4', 감성 가득 OST 선봬…블루 아카이브, 한·일 "흥행 질주"
활발한 소통 행보 18주년 '서든어택'…중화권 권역 확대한 '히트2'
박용현 대표 "신작은 물론 라이브 게임도 개발 노력 최선 다할 것"

 

【 청년일보 】 다양한 장르의 신작 프로젝트 준비로 한창인 개발사 넥슨게임즈가 라이브게임에서도 유의미한 행보로 눈길을 끌고 있다.


30일 넥슨게임즈에 따르면 대한민국 대표 FPS '서든어택'을 필두로 '블루 아카이브', '히트2' 등이 한층 깊이 있는 인게임 업데이트, 소통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받은 모바일 MMORPG 'V4'는 올해 출시 4주년을 맞아 유저들을 위한 헌정 OST를 발표하는 등 라이브 게임 개발, 운영에 있어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19년 11월 출시 후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각각 최고 매출 1위와 2위를 기록한 흥행작 V4는 출시 이듬해인 2020년 '대한민국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이후에도 줄곧 다채로운 신규 클래스, 지역 및 무기를 선보이는 한편, 각 시즌 단위로 새로운 시즌 패스와 장비가 운영되는 시즌제를 도입하는 등 풍성한 업데이트를 선보여왔다.


지난 26일에는 4주년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 '시즌9: V4 RISE ABOVE'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지역 '록슨폐허'가 추가됐으며, '실루나스 방어전'과 '길드 대항전' 등의 풍성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한 유저들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시즌 서버 업데이트'가 적용되며, 특정 부위의 전설 등급 장비와 장비 복구권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풍성한 보상도 제공했다.


한편 'V4'는 서비스 4주년을 맞아 유저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공식 OST를 제작, 공개했다. 해당 OST에는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OST'를 통해 선보인 '느림보'로 사랑을 받은 싱어송라이터 신유미가 보컬로 참여했다. 해당 OST의 제목은 'Rise Above'로 'V4'의 장엄한 세계관과 여정을 표현한 멜로디에 신유미의 매력적인 음색이 조화를 이룬다.


지난 24일 '브이포 라이브' 방송을 통해 4주년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며, 이번 OST의 뮤직비디오를 처음으로 유저들에게 선보였다. 이어 26일에는 4주년 업데이트와 함께 해당 뮤직비디오를 'V4' 공식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 뮤직 비디오는 유저들과 함께한 지난 4년 간의 여정을 장엄한 시네마틱 영상과 감성적인 가사로 풀어냈다. 영상 중반부터는 생성 캐릭터 ID 수, 길드 수 등 출시 초기부터 최근까지의 주요 지표를 공개했으며, 유저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로 새로운 비전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서브컬처 RPG '블루 아카이브'는 올해 한국과 일본 등에서 선풍적인 흥행세를 보이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반년 주기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있으며, 각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마다 각국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메인 스토리 1부 최종편과 인기 캐릭터 '미카' 출시가 포함된 올해 1월의 2주년 업데이트 시점에는 일본 서비스 기간 중 최초로 일본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했다. 해당 업데이트가 한국 및 글로벌 지역에 적용된 여름 시즌에 '블루 아카이브'는 국내 애플 앱스토어에서 두 차례 1위를 기록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포진한 인게임 업데이트뿐 아니라, 활발한 IP 확장 시도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에는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을 발표했으며, 각 서비스 권역마다 '아트북', '코믹북' 등 다채로운 미디어 믹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8월 3일 중국 시장에 출시했으며, 일본 및 한국 등에서 성장세를 이끌어낸 풍성한 업데이트는 물론 다채로운 미디어 믹스 및 프로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로 출시 18주년을 맞은 스테디셀러 '서든어택'의 행보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 2005년 8월 23일 출시된 '서든어택'은 출시 1년 만에 PC방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PC방 점유율 106주 연속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출시 18주년을 맞은 최근에도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으며 줄곧 FPS(1인칭 슈팅) 게임 분야 최상위권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서든어택'의 흥행엔 남다른 소통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해 '서든어택'의 신임 디렉터를 맡은 김태현 디렉터는 취임 초부터 유저 참여 오프라인 이벤트인 '전국서든자랑'에 참여해 게임에 대한 피드백을 청취한 바 있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디렉터 라이브 쇼케이스'를 진행하며 지난 시즌의 업데이트 리뷰 및 향후 시즌 계획을 공유하고 있다.


유저에게 더욱 가까이 가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소통도 시도 중이다. 올해 2월에는 개그맨 다나카와 함께 예능 포맷의 영상을 통해 불법 프로그램 근절에 대한 강한 의지를 전달했으며, '서든어택'에 대한 유저들의 궁금증과 요청사항 등에 대해 김태현 디렉터가 답하는 '태.D.P'라는 예능 영상도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다.


김태현 디렉터는 해당 영상을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인정하고, 지속적인 개선 의지를 보여 시청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특히, 이용자들이 게임에 오랫동안 정착해 즐길 수 있도록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서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넥슨게임즈 출범 전 넷게임즈의 최초 출시작인 '히트'의 후속작 '히트2' 또한 지난 8월 출시 1주년을 맞았다.

 

'히트2'는 1주년을 맞이해 신규 클래스 '쌍권총'이 포함된 대규모 업데이트 '최후의 총성'을 선보였다. 화려한 전투를 펼치는 원거리 광역 딜러인 쌍권총은 원작에는 없던 '히트2'의 오리지널 클래스로, 폭주 상태에서 선보이는 엄청난 화력으로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히트2'는 신규 클래스 출시와 함께 다양한 버프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는 신규 스킬 시스템 '투혼', 인터서버 던전 '레시티 연구실'의 3층 지역 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유저들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는 '부스팅 서버 시즌2'도 추가했다. 풍성한 업데이트에 힘입어, '히트2'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Top 5에 다시금 안착했으며, 이후에도 안정적인 흥행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 지역에 '히트2'를 정식 출시, 사전 다운로드 시작 후 4시간 만에 대만 앱스토어 인기게임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출시 당일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히트2'는 대만 출시 이후에도 10일간 대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0위 권을 유지했다.


한편 '히트2'만의 웅장한 세계관을 담은 게임음악이 글로벌 시상식에서 인정받기도 했다. 이달 전 세계 게임업계 대상으로 열린 2023 닉스 게임 어워즈(NYX Game Awards)의 PC게임 베스트 음악 부문 금상을 수상하며, '히트2'가 게임 완성도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넥슨게임즈는 향후에도 라이브 게임의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풍성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여가는 한편, 적극적인 소통과 다채로운 이벤트를 병행 장기적인 서비스 기반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는 "신작 개발은 물론 라이브 게임 개발에도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라이브 게임과 신작의 균형있는 성장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