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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한식' 산업 300조원 규모로 육성…미쉐린 식당 100곳 양성

농식품부, 2일 한식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 발표
한식산업 두 배 확대…해외 한식당 1만5천곳 확장 목표

 

【 청년일보 】 정부가 세계 한식산업 규모를 300조원까지 키우고 해외 한식당을 1만5천곳까지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전세계적인 한식 인기에 발맞춰 한식이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한식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2일 발표했다.


그간 민관의 노력으로 일궈낸 한식 확산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가치와 매력도를 끌어올려 전세계 한식 산업규모를 지난 2021년 152조원에서 오는 2027년 300조원 규모로 키운다. 


해외 한식당은 1만5천개로 늘리고 미쉐린급 스타(우수) 한식당 100개소를 육성해 한식문화를 알린다. 또 세계 미식시장에서 한식 브랜드 이미지 확립(Adventurous Table), 10대 한식 글로벌 용어 선점, 15개 K-미식벨트도 조성한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5월 '한식 산업 발전 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분야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 수요에 기반한 3대 분야 10대 과제를 마련했다.


첫째, 한식 산업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인력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한류 열풍을 활용한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내실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기존 조리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던 교육 프로그램을 현직 종사자까지 확대해 현재 한식 전문인력 양성기관 5곳, 250여명에 대한 지원을 2027년까지 8곳, 6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식품기업과 협업해 청년 셰프들에게 미쉐린 스타 한식당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등 산업간 연계 강화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둘째, 한식의 가치 확산을 위해 브랜드 키워드(Adventurous Table)를 도출, 한식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린다. 한식 브랜드 로고는 상반기에 확정해 공개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한식 용어가 우리말 표기 그대로 전세계에 알려질 수 있도록 10대 한식 용어 선정·확산, 국내 최초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등 국제 미식행사 개최, 세계 미식 거장 초청 한식 글로벌 컨퍼런스 정례 개최(매년 가을) 등 미식 시장에서 한식의 위상을 높인다는 목표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관광·문화예술 연계 등을 통해 산업 생태계를 확장한다. 


해외에서는 전세계 상위 1% 한식당 100곳을 '해외 우수 한식당'으로 지정, 품격있는 한식의 기준을 정립·확산하며, 국내에서는 음식의 품질은 물론 공간·환경 구성, 위생, 인적요소 등을 평가하는 외식 서비스 등급제를 통해 품질을 높여나간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한식산업이 K-컬쳐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미식메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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