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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동석도 쓰는 '알리'…C커머스, 국내 공략 본격화

예능 프로그램 PPL 등으로 인지도 급상승
국내 알리 이용자 수 2년 새 네 배 증가

 

【 청년일보 】 중국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국 시장 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업체는 한국 유명 배우 모델을 전면에 내세운 광고와 인기 예능 TV프로그램 속 간접광고(PPL)로 공략을 본격화하며 국내 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테무는 공중파 TV 인기 예능 프로그램과 협업한 봄맞이 프로모션을 앱 정면에 배치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해당 프로그램 방송에는 출연자의 휴대전화에 테무 어플리케이션(앱)이 노출되는 등 PPL 장면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테무는 현재 '봄맞이 최대 90%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방송에 나온 상품과 자취 필수 아이템 등을 소개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작년 3월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발탁한 이후 마케팅을 본격화한 것처럼 테무가 PPL에 이어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을 적극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뒤 3년여 동안 큰 활동을 하지 않다가 2022년 11월 한국 전용 고객센터를 갖추고 국내 진출을 본격화했다. 작년 3월 9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2주 가량 소요되던 직구 상품 배송기간을 3∼5일로 줄이고 일부 지역에서 당일·익일 배송을 개시했다.

 

이때부터 TV와 유튜브, 지하철역 등 온오프라인에서 마동석이 출연한 광고를 대대적으로 전파했고, 작년 8월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한국 법인을 세웠다.

 

알리는 작년 10월부터 한국산 상품채널 '케이베뉴'(K-venue)를 만들어 입점·판매수수료를 면제해 판매자를 늘렸고, 초저가 할인과 현금성 쿠폰을 뿌린 프로모션에 노이즈 마케팅까지 더해지면서 이용자가 급속히 늘었다. 이에 한국인 이용자 수는 2년 새 네 배가 됐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 한국인 이용자는 2022년 3월 218만명, 2023년 3월 413만명, 올해 3월 887만명 등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된다.

 

알리는 한국에 3년간 11억달러(약 1조5천억원)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운 데 이어 한국 상주 직원을 대폭 채용하는 등 한국 전담조직을 체계화하고 있다. 또 카테고리별 전문가와 대관·홍보 담당자 등을 점차 늘려 임직원이 100명 안팎으로 늘어나자 사무실을 강남 파르나스 타워로 옮길 예정이다.

 

테무 한국인 이용자 수는 작년 8월 51만명에서 올해 2월 580만명으로 11배 늘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집계 기준으로 지난 달 이용자는 829만명으로 전달보다 42.8% 폭증해 알리익스프레스(887만명)를 거의 따라잡았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테무의 국내 모바일앱 사용자 수는 지난 2월 434만명에서 지난 달 635만7천명으로 46.3% 급증했다.

 

테무는 지난 2월 23일 한국 법인 '웨일코코리아 유한책임회사'(Whaleco Korea LLC)를 설립해 국내 시장공략을 더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알리와 테무가 앞으로 막대한 자금력을 투입해 한국 시장 공략을 더 강화할까 우려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은 당장 이들 중국 쇼핑플랫폼의 '초저가' 상품에 눈길을 주기도 하지만, 배송 지연과 낮은 품질 때문에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유통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선 중국 플랫폼이 한국 시장에 제대로 정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관측도 나온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가 현금성 쿠폰을 뿌리고 초저가 제품으로 소비자 관심을 끌고 있으나 품질을 담보하지 않고는 한국에서 영업이익을 늘리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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