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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취향 맞춤 상품 선보인다?"…네이버, 내일부터 'AiTEMS' 공개

17일부터 모바일과 PC 브랜드스토어·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세페이지에 정식 적용
검색·클릭 및 관심 가질 만한 상품 등 특정 상품에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추천돼
AiTEMS 추천 모듈 노출 시 다른 스토어에도 판매업체 상품 노출…매출 향상 기회

 

【 청년일보 】 네이버가 오는 17일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추천 모듈을 이용자 맞춤형으로 상품을 추천하는데 활용한다.


이전에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상품이 주로 노출됐지만, AI를 활용함으로써 인지도가 낮은 신생업체 상품에도 노출 기회가 더 많아질 전망이다.


16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AI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에이아이템즈)의 두차례 테스트를 마치고 17일부터 모바일과 PC 브랜드스토어·스마트스토어의 상품 상세페이지에 정식 적용한다.


AiTEMS는 이용자의 취향을 파악한 후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취향 저격 요소와 매치해 더 다양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용자가 검색한 상품, 클릭한 상품, 현재 보고 있는 상품, 그리고 함께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이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추천된다.


네이버에 등록된 5억여개 상품 중 인지도가 없는 신규 상품이라도, 특성 분석 결과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요소가 포함돼 있다면 인기 상품과 동일하게 추천 대상이 될 수 있다.

 

 

AiTEMS 추천 상품은 스마트스토어 및 브랜드스토어 상품상세 관련 태그 하단에 노출된다. 모바일에서는 한 페이지에 총 36개(6개 상품씩 6개 페이지), PC에서는 30개(5개 상품씩 6개 페이지)가 노출된다.


개인화된 추천이기 때문에 사용자마다 다른 상품이 노출된다. 또한, AiTEMS 추천 모듈이 노출될 때 다른 스토어에도 판매업체 상품이 노출돼 매출 향상의 기회가 될 수 있다.


AiTEMS에 상품 노출을 원하는 업체는 브랜드 및 스마트스토어 관리에서 AiTEMS 추천 하단 노출을 'ON'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기반으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의 연관도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관련 스토어 영역을 통해 횟수 제한 없이 노출된다.


한편 네이버는 2차 테스트 기간 동안 테스트 참여자의 AiTEMS 추천 거래액과 주문 비중이 증가하는 효과를 확인했으며, 신생 판매자와 비인기 스토어의 상품 클릭률이 더 증가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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