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밸런타인데이 상품. [사진=BGF리테일]](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6/art_17389000141999_c0a866.jpg)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는 밸런타인데이가 다가오면서, 유통 업계가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각 브랜드는 자신만의 특색을 담은 밸런타인데이 한정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연인, 가족, 친구에게 달콤한 사랑을 전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눠보자. [편집자주]
[글싣는 순서]
(上) "제로 디저트부터 호캉스까지"…유통업계, 로맨틱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러시'
(中) "하리보부터 주술회전까지"…편의점업계, '밸런타인데이戰' 개막
(下) "달콤한 선물 제안"...패션·뷰티업계,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총력
【 청년일보 】 편의점업계가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각종 케릭터 및 지적 재산권(IP) 협업을 통한 이색적인 상품은 물론 최신 트렌드를 녹여낸 신제품까지 내놓으며 소비자의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업계가 분주히 나서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풍성한 밸런타인데이를 위해 다양한 상품과 프로모션을 출시 및 진행하고 있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한동안 밸런타인·화이트데이 등에 대한 인기가 시들했지만, 최근 들어 다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라며 "잘파 및 MZ세대를 중심으로 친구·연인들과 특별한 날을 기념하고자 하는 파티 문화가 조성된다는 점이 가장 주효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제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 업체들은 각기 다른 개성있는 상품과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CU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귀여바라! 가져바라!'라는 슬로건 아래 캐릭터, 유아동, 향수 브랜드 등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 34종을 출시했다.
CU의 밸런타인데이 대표 상품은 에버랜드에 살고있는 카피바라라는 동물을 캐릭터화 한 '뿌직이’&‘빠직이'와 협업한 기획상품 8종이다.
뿌직이&빠직이 캐릭터로 디자인한 상품은 아크릴 키링(8원), 양털 에코백(1만6천300원), 얼굴 가방(2만500원)과 쿠션(2만3천900원), 봉제 슬리퍼(2만3천700원), 캐리어(3만7천100원) 등으로, 실용적인 굿즈에 젤리와 초콜릿을 함께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CU 플래그십 2호점인 CU에버랜드점에서는 뿌직이&빠직이 이미지로 점포 내외부를 꾸미고 밸런타인데이 기획상품 팝업존을 내달 14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빼빼로데이 품절 대란의 주인공 '리락쿠마'와 협업한 기획상품 18종도 잇따라 출시한다.
리락쿠마 상품들은 캐리어(3만2천원), 토트백(1만7천600원), 보냉백(1만5천200원) 등 기존 CU의 데이 행사 때마다 인기가 높았던 가방류 제품들과 스마트톡(9천500원), 키링(9천800원), 동전지갑(1만700원) 등의 액세서리류 제품들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캐릭터 외에도 유아동 브랜드 '로토토베베', 향수 브랜드 '비비앙'과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로토토베베의 개성을 담은 짐색, 도시락 가방과 비비앙의 섬유 향수가 담긴 파우치, 하드케이스 등 총 8종이다.
CU는 고객들의 밸런타인데이 알뜰 쇼핑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제휴 카드 할인 행사도 이달 13일까지 진행한다.
CU Npay카드로 차별화 상품과 페레로로쉐 기획상품을 2개 이상 구매하면 최대 6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우리카드와 BC카드로 페레로로쉐 기획상품을 2개 이상 결제 시 4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머니와 토스페이머니로 로토토베베, 비비앙 상품을 2개 이상 구매 시 40%, 뿌직이&빠직이, 리락쿠마 상품을 2개 이상 결제 시 20% 할인을 적용한다.
또한, 이달 10일까지 CU의 커머스 애플리케이션(앱) 포켓CU에서 차별화 상품을 예약 구매하면 룰렛 이벤트를 통해 최대 24%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GS25 밸런타인데이 상품. [사진=GS리테일]](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6/art_17389000932743_48af65.jpg)
GS25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GS25 달콤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최근 밸런타인 데이가 연인뿐만 아니라 친구, 가족과 함께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로 자리 잡은 만큼, GS25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한다.
올해 GS25는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아티스트 '매튜랜질' ▲캐릭터 '햄깅'과 '위키드' 등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차별화된 기획세트를 선보인다.
특히, 하리보 세트에는 냉장고 자석, 발 매트, 물컵, 스티커 등의 굿즈가 포함됐으며, 주술회전 세트에는 볼펜, 여권 지갑, 키링, 신발 액세서리 등이 동봉됐다.
또한, 매튜랜질 세트는 앞치마, 타포린 매트, 에코백, 가방, 북커버 등 패션 굿즈로 구성됐으며, 햄깅과 위키드 세트는 인형 키링, 코스터, 머그컵을 포함했다.
하리보와 매튜랜질 밸런타인 데이 기획세트 41종은 13일까지 카카오페이 및 네이버페이 결제 시 40% 페이백 행사가 적용된다.
밸런타인데이 핵심 상품인 로쉐와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수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의 '피스터블' 초콜릿에 대한 특별 행사도 준비됐다. 13일까지 행사 카드로 로쉐 2종(T-3, T-5) 구매 시 2+1 혜택이 적용되며, 로쉐 9종(T-8, T-16, T-24 등) 및 피스터블 4종을 4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GS25는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2월 한 달간 약 200여종의 초콜릿, 껌, 캔디, 젤리, 스낵, 쿠키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14일까지 2주간 허쉬너겟 2종, 킷캣청키 3종, 밀카초콜릿 3종 등 인기 상품 33종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하며, 키세스 3종은 2+2 행사가 진행된다.
![세븐일레븐 밸런타인데이 상품. [사진=세븐일레븐]](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6/art_17389002036861_abe3b2.jpg)
세븐일레븐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한 밸런타인데이 상품 130여종을 선보인다.
특히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당시 캐리어, 렌즈케이스, 뽀글이가방 등 실용성이 있는 기획상품들이 고매출을 기록한 만큼 이번 밸런타인 데이 상품 역시 실생활 활용도가 높으면서도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아이템들로 준비했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미미미누의 얼굴이 담긴 크런키 초콜릿 2종과 ABC 초콜릿 1종을 판매한다.
미미미누 크런키 초콜릿 상품의 경우 초콜릿과 함께 미미미누 얼굴이 붙은 행운부적이 담긴 '미미미누크런키6입'과 미미미누가 직접 작성한 메시지카드가 동봉된 '미미미누크런키8입' 등을 판매한다.
행운부적에는 원하는 학교나 직장의 합격을 기원하는 내용이 미미미누의 얼굴과 함께 꾸며져 있으며, 메시지카드에는 미미미누가 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적혀있다.
세븐일레븐은 2030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랏소베어' 협업 상품도 준비했다.
세븐일레븐 랏소베어 콜라보 상품은 총 5종이다. 과자류와 함께 대형 랏소베어 얼굴 쿠션이 들어간 '랏소베어얼굴쿠션세트'와 랏소베어 얼굴 모양으로 된 파우치가 동봉된 '랏소베어얼굴파우치세트'를 선보였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오는 MZ세대의 '백꾸(가방 꾸미기)' 트렌드를 겨냥해 가방에 달기 좋은 '랏소베어봉제키링세트'와 '랏소베어랜덤키링세트'도 출시했으며, 직장인들을 위한 랏소베어 마우스패드도 과자류와 함께 구성해 판매한다.
우산, 휴대폰케이스 등 여러 아이돌들이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화제가 된 브랜드 '블루밍테일스튜디오'와도 함께 한다. 블루밍테일스튜디오는 꽃과 명화를 소재로 하는 특유의 디자인으로 유명한 잡화 전문 브랜드다.
세븐일레븐은 블루밍테일스튜디오와 함께 총 6종의 밸런타인데이 기획상품을 '별다꾸(별걸 다 꾸민다)' 트렌드에 맞춰 출시했다.
대표적으로 '폰꾸(휴대폰 꾸미기)' 아이템으로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톡과 자석카드지갑이 과자류와 동봉된 '블루밍스마트톡세트'와 '블루밍자석카드지갑세트'를 판매한다.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티커가 포함된 '블루밍스티커기획세트'와 백꾸하기 좋은 인형 키링이 담긴 '블루밍미니뿌인형키링세트'를 비롯해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블루밍미니파우치세트'나 '블루밍러그세트'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의 주요 상품전략 중 하나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소싱’인 만큼 강점을 살려 해외 인기 초콜릿들도 한정판으로 들여왔다.
딸기와 라즈베리 과즙이 25% 함유된 '부르봉알포트미니코이베리'와 일본 인기 초콜릿으로 4가지 과일 맛이 랜덤으로 들어간 'LOOK아라모드과일초콜릿'과 딸기, 복숭아 맛으로 구성된 'LOOK하루메쿠초콜릿'을 밸런타인데이 한정 이벤트 상품으로 소싱했다.
이외에도 10대 고객층을 겨냥해 세븐일레븐이 업계 독점 계약을 맺고 있는 산리오캐릭터즈를 활용한 포토카드케이스세트나 스프레이공병세트 등의 캐릭터 굿즈 상품들과 2030세대를 공략한 인기 차별화 와인 '앙리마티스 와인' 등 다양한 밸런타인데이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24 밸런타인데이 상품. [사진=이마트24]](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6/art_1738900241094_0b0b94.jpg)
이마트24는 단품 초콜릿 전 상품을 대상으로 이달 14일까지 '다다익선 반값 쿠폰팩'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밸런타인데이에 연인, 가족, 동료 등 여러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현대카드로 단품 초콜릿 상품 구입 시, 구매 금액 구간별로 반값 쿠폰을 제공한다.
행사 상품을 현대카드로 구매할 시, 구매금액을 1만원이상~2만원 미만·2만원이상~3만원 미만·3만원 이상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각 구간별로 5천원·1만원·1만5천원 쿠폰을 선물로 제공한다.
고객들은 초콜릿 행사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하고, 모바일 앱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내 1회 응모 가능하며, 쿠폰은 25일 이마트24 앱 쿠폰함으로 지급된다.
또한, 선물로 주고받기 좋은 밸런타인데이 기획상품으로 ▲벌룬프렌즈의 ‘미야오캣’ 캐릭터 키링과 초콜릿·쿠키 8종이 포함된 ‘미야오캣 키링세트’(1만5천900원) ▲미야오캣 스티커와 초콜릿·쿠키 10종이 포함된 ‘미야오캣 스티커세트’(1만2천100원) ▲페레로로쉐T3 4입 선물세트패키지(1만2천원) ▲페레로로쉐 T5 4입 선물세트패키지(1만8천800원) ▲초콜릿과 젤리로 구성된 ‘스윗박스’ 2종(1만4천800원·2만300원) 등 119종을 준비했다.
특히, 119종의 기획상품 중 50% 이상을 1만원 이하로 구성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고, 해당 기획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커플 데이트나 기념일에 사용하기 좋은 다양한 경품을 선물로 준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커플 데이트에 실용적으로 쓸 수 있는 ‘인생네컷 1만원권’(110명), ‘미용상품권 10만원권’(30명), ‘외식상품권 10만원권’(30명), ‘신세계상품권 10만원권’(30명) 등을 선물로 준비했다.
여기에 행사카드로 페레로로쉐(5입) 구입 시 2+2 덤 증정 행사도 진행한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