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식음료(F&B) 프랜차이즈 업계가 수험생 응원 마케팅에 나섰다. '합격'과 '행운'을 상징하는 콘셉트로 시즌 한정 선물세트를 앞다퉈 선보이며 수험생과 학부모, 응원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모습이다.
◆ "밝은 미래 응원"...SPC 파리바게뜨, '수능 선물세트' 출시
8일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앞두고 '수능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한 입에 붙세! 너의 빛이 펼쳐질 시간'을 슬로건으로 수험생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대표 제품인 '한 입에 붙세'는 부드러운 빵 사이에 크림을 샌드한 프랑스 전통 디저트 '붓세(Bouchee)' 6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다.
제품명에 작은 디저트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붓세'를 합격을 기원하는 '붙세'로 재치 있게 표현했다. '플레인'·'딸기'·'치즈' 세 가지 맛으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또한, '떡하니 합격'·'찰떡같이 합격해엿'·'달콤하게 합격예감'·'한입에 합격 초코 찰떡 세트'·'클로버 롤리팝'·'파바 쑥떡쿠키' 등 합격과 행운의 의미를 담은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부담 없이 응원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믹스 넛츠 파이'는 선물하기 좋은 사이즈(21cm)와 간식으로 즐기기 좋은 미니 사이즈(10cm) 2종으로 출시됐다. 또한 '한입에 쏙 호박엿'과 '한입에 쏙 잣엿'도 선보였다.
◆ CJ푸드빌 뚜레쥬르, 합격 기운 담은 '수능 시즌 선물세트' 출시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제품을 선보였다.
올해 뚜레쥬르의 수능 신제품 콘셉트는 'OPEN YOUR LUCK'으로, '행운의 열쇠(LUCK-KEY)'를 통해 합격의 기운과 응원의 마음을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패키지에는 행운을 상징하는 클로버와 열쇠 디자인을 적용하고 합격 상자를 여는 듯한 구조로 트렌디한 감각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LUCK-KEY 찹쌀떡 세트'는 수험생 선물의 스테디셀러인 찹쌀떡으로 마련됐다. 3구·6구·9구 등 다양한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고구마·흑임자·백앙금·단팥 등 네 가지 맛의 찹쌀떡을 담았다.
'행운 담은 전통 엿'은 수험 시즌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선물인 엿으로 구성한 간식 선물세트다. 땅콩·생강·호박 세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뚜레쥬르의 인기 케이크도 수험생 응원 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생초코초코 케이크'·'쿠키 바닐라 생크림 케이크'·'러블리 블랙 포레스트'에 행운의 클로버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픽을 더했다.
한편 뚜레쥬르는 소비자들이 수능 신제품을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오는 13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 스타벅스, 네잎클로버의 행운 담은 '수능 응원 상품' 출시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해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 응원 상품'을 선보였다.
이번 상품은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 클로버를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합격의 염원을 담은 다양한 디저트와 선물 아이템을 제안했다.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과 자사 앱의 온라인 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이번 수능 응원 상품을 판매한다.
올해 수능 시즌 신규 제품으로는 수험생이 '찰떡같이' 합격하길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찰떡같이 합격파이'가 출시됐다. 또한 지난해 주목받았던 '클로버 샌드 쿠키'는 올해도 재출시됐다.
간단한 선물을 찾는 고객을 위해 '돌체 핑거 초콜릿(3개입)'·'베리 핑거 초콜릿(3개입)'·'파베 초콜릿(밀크·다크)' 등 소포장 제품도 함께 구성됐다. 파베 초콜릿(밀크·다크)은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따뜻한 집밥으로 수험생을 응원할 수 있도록 보온 도시락과 보온병 등 실용적인 선물 세트도 준비했다. 이들 제품들은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등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한편 스타벅스는 자사 앱 온라인 스토어 내 '수능 응원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다.
기획전 상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할인 쿠폰 2장을 증정하며, '찰떡같이 합격 세트', '행운가득 클로버 세트' 구매 시에는 추가 별 7개를 제공한다.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수능 시즌은 식음료업계에 있어 단순한 시즌 한정 판매가 아니라, 소비자와의 감성적 접점을 넓히는 중요한 시기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제품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를 동시에 높이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