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에픽게임즈는 압축 기술 솔루션 '우들'을 언리얼 엔진에 통합하는 한편, 우들의 최신 기술을 언리얼 엔진 깃허브를 통해 무료로 배포한다.
우들은 전 세계 2만 5000여 게임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게임 소프트웨어 선구업체 'RAD 게임 툴'의 크로스 플랫폼 데이터 압축 솔루션으로, 에픽게임즈는 지난 1월 RAD 게임 툴의 인수를 발표한 바 있다.
우들은 게임의 다운로드 크기를 줄이고 레벨을 훨씬 빠르게 로드하며 향상된 플레이어 경험을 위해 네트워크 패킷을 압축해 대역폭에 드는 비용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다운로드하는 시간을 단축한다.
우들 솔루션은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 ▲우들 텍스처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 ▲우들 로스리스 이미지 컴프레션으로 구성됐다.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은 게임 데이터를 위한 가장 빠르고 높은 비율의 압축기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각 용도마다 적합한 압축기를 사용할 수 있다.
'우들 텍스처'는 GPU용 블록 압축 텍스처의 크기를 최대 50%까지 대폭 줄여주며,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은 UDP 또는 TCP 패킷을 유례없는 방식으로 압축해 플레이어 및 서버의 대역폭을 절약한다.
'우들 로스리스 이미지 컴프레션'은 PNG보다 훨씬 작고 빠르게 로드하는 제품이다. 에픽게임즈는 이번에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과 우들 텍스처,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을 통합해 먼저 배포하고, 언리얼 엔진에 추가 우들 솔루션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처음으로 우들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언리얼 엔진 깃허브를 통해 먼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고, 기존 사용자들의 워크플로와 지원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향후 출시될 언리얼 엔진 4.27 버전과 언리얼 엔진 5에서는 우들이 포함된 바이너리 버전이 지원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