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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인수 '하림 포기'...'쌍방울 vs ㈜성정' 2파전

본입찰 마감…㈜성정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 '고심'

 

【 청년일보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 본입찰 접수가 마감됐다.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 인수전이 쌍방울그룹과 예비인수후보자인 성정 2파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스타항공 인수 의향서를 제출한 하림그룹 등은 실제 입찰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등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이 14일 오후 3시 인수·합병(M&A) 본입찰 접수를 마감한 결과 쌍방울그룹 1곳만 인수전에 참여했다.

 

이스타항공은 입찰 공고 전 중견 건설업체 ㈜성정과 '인수·합병을 위한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며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매각을 진행했다. 스토킹 호스는 인수 예정자를 선정해 놓고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입찰자가 인수 예정자보다 높은 인수 금액을 입찰해야 인수가 가능하다.

 

이스타항공은 쌍방울그룹의 인수 금액, 자금 조달 계획, 사업 계획 등을 평가하고 성정㈜에 인수 의사를 확인한 뒤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을 운영하는 ㈜성정은 자금력에서 쌍방울그룹에 밀린다는 평가가 나온다.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의 연매출은 각각 300억원, 140억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쌍방울그룹이 ㈜성정의 인수 금액보다 높은 1천억원 안팎을 입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현금 동원력을 고려하면 ㈜성정이 인수를 포기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쌍방울그룹은 재무적 투자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 자금을 모아야 하지만, ㈜성정은 단독으로 인수 자금 마련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어느 기업이 인수하더라도 초기 부담은 피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더라도 당장 수익이 나기 어렵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제선 운항 정상화에 1~2년의 시간이 필요한 점은 인수 기업에 부담이 될것이란 전망이다. 

 

또 이스타항공 부채도 인수 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스타항공의 공익채권인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은 700억원이며, 채권자가 법원에 신고한 회생채권은 1850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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