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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통합OS’ 개발 경쟁 심화...골든타임은 “2024년 전후”

OS 개발방식 안드로이드 활용 전략과 자체개발 전략 구분

 

【 청년일보 】 자동차의 전장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2024년이 통합형 운영체제(OS) 경쟁을 위한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4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자동차 전장화와 통합형 OS 개발 경쟁 동향'에 따르면 전장부품 증가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발전에 따른 연산량 증가, 전기차의 성장 등으로 자동차의 전기·전자(E/E) 아키텍처가 변화하며 통합형 OS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장부품 증가 및 ADAS의 발전에 따른 연산량 증가, 전기차의 성장 등으로 E/E 아키텍처가 변화하고 있으며, 개별 기능을 통제하는 전자제어유닛(ECU)의 개수가 증가하고 ECU 사이의 배선, 통신이 복잡해지면서 이에 동반하는 하드웨어(HW), 소프트웨어(SW)의 설계와 양산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E/E 아키텍처는 자동차에서 요구되는 전기·전자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전자제어유닛(ECU)의 기능 분배와 전원 및 통신에 대한 설계를 뜻하는데 70∼100여개의 ECU를 탑재하던 분산형에서 소수의 ECU가 통합 기능을 수행하는 중앙집중형으로 변화 중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요 완성차사의 통합형 OS 개발방식이 안드로이드 활용 전략과 자체개발 전략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했다. 스텔란티스와 혼다, 볼보, 제너럴모터스(GM), 르노와 닛산 등은 차 전반에 대한 통합·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테슬라와 다임러, 토요타, 폭스바겐, 현대자동차그룹 등은 통합 OS 자체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완성차그룹별 차 설계상의 특징에 기반한 OS 구조화와 브랜드 차별성 확보,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빅테크 기업과의 중장기 경쟁에 대비한 역량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당 OS가 자사 완성차에만 적용될 경우 사용자가 부족해 자체 SW 생태계의 성장이 제한될 수 있고 성공이 불확실한 OS 독자개발을 위해 기업 내부 자원 소비가 많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가 통합형 OS를 적용해 소비자가 그 결과물을 비교하게 되는 시점은 2024년 전후이며, 이때까지의 기간은 미래차 OS 경쟁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완성이 늦어지는 기업과 결과물이 다른 업체보다 떨어지는 곳은 앞으로의 경쟁에서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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