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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기차 신규등록 10만대…"국내 제조 차량 74.1%"

국내 제조율은 지난해보다 상향될 전망
전기차 보조금체계 다양하게 개편·추진

 

【 청년일보 】 지난해 신규등록 된 전기차 중 국내 제조 차량의 비중은 74.1%로 나타났다.


22일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등록된 신차 중 6%인 10만338대의 전기차가 등록됐으며 이중 국내 제조 차량이 7만4천393대로, 74.1%를 차지했다.


올해 보급목표는 20만7천500대다. 국내 제조율은 지난해보다 상향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보조금이 온실가스 감축 등 국내 환경개선과 전기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전기승용 차량의 지난해 국내 제조율은 작년 4월 출시한 아이오닉5과 8월 선보인 EV6 등 판매 호조로 64.5%를 기록, 전년도 전기승용 차량 국내 제조율인 47.6%보다 크게 상승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일본·중국·독일의 사례와 같이 국내 전기차 보급 여건을 반영해 전기차 보조금체계를 다양하게 개편·추진 중이다.


환경부는 연교차가 큰 국내 기후특성상 2020년부터 저온 주행거리, 전비 등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화해 왔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올해부터 제조·수입사 대상 배터리의 잔존가치 평가에 필요한 정보 제공도 의무화했다.


이와 함께 국내 전기차 보급을 위해 시행 중인 저공해차 보급목표제에 참여하는 기업에 최대 70만원 추가 보조금을 지급, 확대하고 있다. 전기차 가격에 따라 보조금 지급률을 달리 적용해 고가 전기차보다 고성능 보급형 전기차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국내 전기차 보급 여건, 해외 사례 등을 토대로 전기차 경쟁력 강화, 재생에너지 사용 촉진 등에 기여하도록 보조금체계를 적극적으로 개편할 방침이다.


지난달 27일 확정된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지침'에 따라 올해 총 20만75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국내 제조율은 지난해보다 상향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며 외부급전기능 등 전기차 신기술 활성화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사용 촉진을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을 보조금 체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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