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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對)러시아 제재 본격화…자동차 부품업계 '내우외환(內憂外患)'

국제사회 고강도 제재...러시아행(行) 수출 부품 환적 통로 막혀
완성차 생산회복 지연되면서 부품업체들 어려움은 더욱 심화

 

【 청년일보 】 최근 자동차 업계에선 미국의 포드가 러시아 내 합작회사의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제너럴모터스(GM)와 볼보, 도요타, 마쓰다 등은 자동차 수출 중단을 선언하면서 러시아와 '손절'하고 있다.


4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對)러시아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현지에 부품을 수출하는 중소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국제사회의 고강도 제재 여파로 러시아행(行) 수출 부품의 환적 통로가 막히면서 현재 국내 부품업체들은 현대차 러시아 공장에 공급해야 할 부품을 선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 러시아 공장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이달 생산 계획을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현지에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등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를 포함해 세종공업, NVH코리아, 경신, 대원산업, 동아화성, 유라코퍼레이션 등 15곳가량의 부품 협력사들이 진출해 있다.


대부분 2011년 현대차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공장을 건립할 당시 함께 현지에 진출해 공장 인근에서 차체 및 전장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대다수가 한국에서 들여온 부품을 현지 공장에서 조립해 현대차에 납품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협력업체들은 현대차 러시아 공장 가동에 본격적으로 차질이 발생하는 시점을 5월로 예상하고 있다. 내달 중순까지는 확보해둔 부품 재고를 활용해 공장을 가동할 수 있겠지만, 그 이후부터는 원활한 가동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러시아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퇴출된데다 루블화 가치도 함께 떨어진 것도 중소 협력업체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반도체 부족 심화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회복이 지연되면서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은 더욱 심화되고 있어 자동차부품업계는 내우외환의 위기를 겪고 있다. 

 

앞서 지난 3일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최근 3차례 부품업계 간담회 개최하고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애로해소를 위한 대 정부 건의서를 마련해 정부에 제출했다. 

 

코로나19에 이은 반도체 부족 심화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회복이 지연되면서 부품업체들도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적자기업수가 증가하면서 위기상황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전자공시에 등록된 12월 결산 상장사 82개사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한 결과 적자기업수가 작년 1분기 18개사에서 3분기엔 35개사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품사들의 주요 애로사항은 극도의 인력난과 주52시간제 시행, 미래차 투자·인력재편 어려움과 물류비 부담 확대 등이다. 

 

KAIA는 이같은 부품업계 애로 해소를 위해 주52시간제 보완과 부품업계 유동성 지원 확대, 자동차업계 물류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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