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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6% 시대'···'부처간 정책 공조' 긴요

현경硏 "경제고통지수, 21년만에 최고 수준"

 

 

【청년일보】 최근 소비자 물가 인상으로 인플레이션 장기화 전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경제 부처 간 정책의 기간 구조와 정책 수단의 강도 조절 등의 긴밀한 ‘정책 공조’가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5일 현대경제연구원(이하 현경연)은 ‘스티커 쇼크(sticker shock)와 과잉 대응(overkill)-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 급등의 의미와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급등은 경제 주체들의 의사 결정에 불확실성을 높이면서, 한국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 경로에서 이탈하게 만드는 충격을 줄 수 있다.

 

국내 경제의 가장 큰 불안 요인은 고물가(인플레이션의 심화)와 이에 따르는 경기 침체 가능성이다. 특히,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장기화될 때, 가장 우려되는 건 거시경제적인 불확실성 증폭이라는 것이 현경연의 설명이다.

 

현경연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5%대 후반에서 6%대 초반으로 예상되며, 만약 6%대일 경우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월 전년동월대비 0.9%에서 지난달 6% 내외까지 약 5%p 급증했다. 단기간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급증한 사례는 이례적이며, 이에 따라 경제 주체들이 새로운 시장가격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현경연은 분석했다.

 

또한 보고서는 이번 물가 급등기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정점은 6~8월 중 형성되거나 늦어도 하반기 중에는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과거 물가 급등기(물가 상승률이 증가)의 지속 기간이 7~27개월인데, 이번 물가 급등기의 지속 기간이 이미 20개월을 넘어서고 있으며 그 상승 폭도 1997년 이후 가장 크기 때문에 하반기 중 정점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인플레이션이 경제고통지수의 급등을 유발하면서, 서민 삶의 질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5월 기준으로 경제고통지수는 올해 8.4p로 2001년 5월(9.0p)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6월 이후에도 물가 급등의 영향으로 경제고통지수가 높은 수준을 장기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경연 관계자는 “물가 안정과 ‘경기 진작’이라는 상충되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경제 부처 간 긴밀한 ‘정책 공조’가 요구된다”면서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불필요한 물가 상승 요인의 억제와 물가 급등 품목에 대한 시장 수급 상황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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