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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먹거리 물가 8.4% 증가...13년여 만에 최고 상승률

식료품·비주류음료 8.0% 증가...외식 등 음식서비스는 30년 만에 최고
소득 낮을수록 먹거리 지출 비중 커...1분위 무려 41.7%·5분위 14.0%

 

【 청년일보 】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둔화했으나, 소득이 낮을수록 지출 비중이 커지는 먹거리 물가의 상승률이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먹거리 물가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지출 목적별로 분류했을 때 식료품·비주류음료와 음식서비스 부문을 각 지수와 가중치를 고려해 계산한 값이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먹거리 물가는 1년 전보다 8.4% 올라 2009년 4월(8.5%) 이후 13년 4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2020년 가중치를 기준으로 집계했을 때 지난달 먹거리 물가 지수는 113.57으로, 전년 동월인 지난해 8월 104.80과 비교해 약 8.77p 올랐다.

 

부문별로 보면 식료품·비주류음료 상승률은 전월과 같은 8.0%로 지난해 2월(9.3%) 이후 최고치를 유지 중이다. 식료품·비주류음료에는 빵 및 곡물, 육류, 수산물, 과일, 채소, 과자, 냉동식품 등이 포함돼 있다.

 

자장면·설렁탕 등 주로 외식 품목으로 구성된 음식서비스의 경우 1년 전보다 8.8% 올라 1992년 10월(8.9%)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식료품·비주류음료에서는 호박(83.2%), 배추(78.0%), 오이(69.2%), 무(56.1%) 등 채소류가 높은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음식서비스에서는 갈비탕(13.0%), 자장면(12.3%), 김밥(12.2%), 해장국(12.1%), 햄버거(11.6%) 등의 가격이 크게 올랐다.

 

더욱이 이 같은 먹거리 물가의 상승세는 소득이 낮을수록 더욱 치명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소득 1분위 가구의 먹거리 지출 비중은 41.7%에 달했으며, 2분위가 24.6%, 3분위 21.7%, 4분위 18.9%, 5분위 14.0%로 소득이 낮을수록 먹거리 지출 비중이 컸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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