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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 "전면 재시공"…"입주지연 따른 보상 다할 것"

4월 29일 발생한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전면 재시공'
조사위, 해당사고 설계·감리·시공까지 총체적 부실에 의한 사고

 

【 청년일보 】 GS건설은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에 책임을 지는 한편 '전면 재시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전면 재시공 결정을 두고 매우 이례적이란 분석이 나온다.

 

GS건설은 5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국토부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검단 단지 전체를 전면 재시공하고 입주지연에 따른 모든 보상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GS건설의 이 같은 결정은 해당 단지 입주예정자들의 '전면 재시공'을 요구하는 한편 '자이'란 대표브랜드의 신뢰와 명예가 실추될 것을 우려한 경영진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GS건설의 공식 사과에 앞서 국토부는 이날 오전 10시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 조사에 따른 결과와 사고현장 특별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위는 해당사고가 설계·감리·시공까지 총체적 부실에 의한 사고라고 판단했다. 구체적으로 조사 결과 지하주차장 공사는 첫 단계인 설계부터 잘못돼 있었다고 지적했다.

 

구조설계상 모든 기둥(32개소)에 철근(전단보강근)이 필요한데, 기둥 15개에 철근을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표기했다.

 

이어 감리는 설계 도면을 확인·승인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아울러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이 누락된 데다, 시공 과정에서는 철근이 추가로 빠졌다.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은 것이다.

 

사고조사위가 기둥 32곳 중 붕괴해 확인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하고 8곳을 조사한 결과 4곳에서 설계서에서 넣으라고 한 철근이 빠졌다.

 

홍건호 사고조위원장은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은 철근 누락"이라면서 "전단보강근이 모두 있었다면 붕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사고 부위의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사고 부위 콘크리트의 강도시험을 한 결과 설계 기준 강도(24MPa)보다 30% 낮은 16.9MPa로 측정됐다.

 

지하주차장 위로 식재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설계보다 토사를 더 많이 쌓으며 하중이 더해진 것도 원인이 됐다. 설계에는 토사를 1.1m 높이로 쌓게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최대 2.1m를 쌓았다.

 

재발 방지 대책으로 사고조사위는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적용된 무량판 구조의 심의 절차를 강화하고, 현장 콘크리트 양생 품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이후 GS건설의 83개 현장에 대한 확인 점검을 추진 중이다. GS건설에 대한 처분은 오는 8월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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