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올해 경영 키워드로 '상생과 공존'을 내세웠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2일 "KB가 지난 날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진정한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만드는 방법, 즉 '경쟁과 생존' 이 아닌 '상생과 공존'으로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무의미해지고, 사회 양극화와 복잡성 심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확대되는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취임사에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기 위해 강조했던 네 가지 경영방향인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 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 ▲주주님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양 회장은 KB고객의 범주에 항상 '국민, 그리고 사회 전체'를 포함해 재정의하고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고객을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 가장 적합한 상품 포트폴리오와 서비스를 가장 편리한 채널을 통해 제공해 드리는 등 고객을 섬기는 철학과 제도·상품판매원칙을 고객 중심으로 전면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
끝으로 양 회장은 "KB는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되어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고객 접점 어디든 맞춤형으로 플랫폼에 탑재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대면 중심으로 근본적이고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과 함께 성장하며 KB의 꿈과 미래를 그려 나갈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품격있게 일하며 성장하는 인재가 확실한 보상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명가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