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지난해 우리나라 이차전지 수출이 전년 대비 1.5% 감소하면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기록했으나, 이러한 수출구조 변동은 우리 배터리 기업의 '해외 생산 확대'에 따른 국내 생산 비중 감소가 가장 큰 요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하 무협)이 15일 발간한 '이차전지 수출 변동 요인과 향후 전개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년도 기준 우리나라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의 해외 생산 비중은 92.4%로 배터리의 국내 생산 비중은 10%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공장에서 생산 후 판매되는 배터리는 국내 통관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수출 금액으로 집계되지 않는다.
이에 지난해 우리나라 이차전지 수출은 98.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K-배터리의 글로벌 사용량은 2022년 대비 29.6% 증가하며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의 주요 생산 거점인 헝가리와 폴란드의 이차전지 수출 금액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3년 1~9월 기준 세계 이차전지 상위 5대 수출국 중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나라는 헝가리(66.2%)와 폴란드(65.9%)로, 중국(32.4%)을 크게 상회했다.
폴란드는 LG에너지솔루션 총생산의 47.5%, 헝가리는 삼성 SDI 총생산의 77.1%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 거점이다.
보고서는 이차전지 수출 변동 요인으로 이차전지 해외 생산 확대 외에도 ▲중국기업과의 경쟁 및 LFP 배터리 선호도 증가 ▲전기차 수요 둔화를 꼽았다.
우리나라 배터리 수출에 대한 각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해외 생산 확대(2.44%)'가 수출 변동을 설명하는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기업과의 경쟁 및 LFP 배터리 선호도 증가'와 '전기차 수요 둔화'가 수출 변동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0.76%, 0.75%로 나타나 영향력이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무협은 올해 하반기 중 미국 금리가 인하될 경우, 주요국의 점진적 경기 개선에 힘입은 전기차·배터리 수요 회복이 예상돼 이차전지 산업도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도원빈 무협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우리나라 배터리 수출이 감소한 것은 우리 기업의 경쟁력 약화가 아닌 해외 생산 확대에 따른 현상"이라면서 "2023년 K-배터리의 실제 사용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은 23.1%로 수출 점유율(23.1~9월 6.6%) 대비 3배 이상 높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만 안정적인 공급망의 구축을 위해 국내 이차전지 제조시설의 확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미국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자국 내 배터리 제조시설에 30%에 달하는 투자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있어 우리도 경쟁국과 동등한 투자 환경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