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3 (일)

  • 구름많음동두천 5.5℃
  • 구름많음강릉 7.2℃
  • 구름많음서울 6.1℃
  • 대전 6.1℃
  • 맑음대구 11.0℃
  • 구름조금울산 11.0℃
  • 구름조금광주 8.9℃
  • 맑음부산 11.4℃
  • 구름많음고창 7.7℃
  • 구름조금제주 11.3℃
  • 구름많음강화 5.6℃
  • 흐림보은 6.2℃
  • 흐림금산 6.8℃
  • 맑음강진군 10.0℃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11.0℃
기상청 제공

"핑크빛 로멘스향 물씬"…유통업계, 이색 밸런타인 마케팅 '활활'

팝업스토어에서 단독상품까지…MZ세대 소비자층 선점 박차
이종 브랜드 협업 통한 특별공간 인기…"기념일 이벤트 부활"

 

【 청년일보 】 유통업계가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목전에 두고, 각종 이색 행사를 개최하며 소비자에 손짓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업체들은 지난 수년간의 추세와 달리 밸런타인데이 전용상품 출시와 이벤트를 잇따라 개최하며 그 열기를 더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밸런타인나 화이트데이 등 기념일을 굳이 챙기지 않는 소비 경향이 자리잡았다"며 "하지만 올해의 경우 추춤했던 '기념일 이벤트' 인기가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되살아나며 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밸런타이데이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어나자, 주요 유통업체들은 매력적인 상품과 팝업스토어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먼저 롯데백화점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시시호시'의 '러브 디어(Love, Dear)' 팝업행사를 오는 27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시시호시는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숍으로 구매 고객의 40% 이상이 2030세대이며, 전체 매출의 약 45%가 선물용 상품일 정도로 젊은 고객들에게 선물 쇼핑 명소로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국내외 유명 F&B 브랜드 등과 협업한 상품을 포함해 총 2천여종의 선물을 엄선해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180년 전통의 이탈리아 초콜릿 브랜드 '디바르베로'와 협업한 '디바르베로 시시호시 에디션(1만8천원)', 아시아 최초로 국제 홈브루잉 꿀주(Mead)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한 '부즈앤버리'의 '허니라이크(3만5천원)', 로컬 디자인 상점 '키오스크키오스크'와 공동 개발한 패턴을 적용한 '포켓마켓백(2만5천원)'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사랑'에 대한 시집부터 달콤한 아이스크림까지 사랑을 테마로한 특별한 공간도 별도로 조성해 선보인다.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구매금액에 따라 '시시호시 양말', '롯데모바일상품권 5천원' 등을 증정하며, 시시호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팔로우 등 간단한 미션을 수행한 고객에게는 '시시호시 캔디'도 증정한다.

 

여기에 롯데백화점은 17일까지 레고코리아와 '레고 보태니컬' 팝업스토어도 개최한다.

 

레고 보태니컬'은 다양한 꽃과 식물을 정교하게 표현한 레고 시리즈다. 2021년에 상품과 '만들기 클래스'를 선보여 2030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먼저 팝업스토어 중앙에는 약 2m 높이의 대형 레고 꽃을 설치한 온실 콘셉의 포토존을 준비했으며, '핑크 꽃다발', '꽃꽂이', '행운의 대나무' 등 총 20여종의 '레고 보태니컬' 시리즈 제품들로 내부 곳곳을 꾸몄다. 또한 현장에 방문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팝업스토어에 설치한 인화기로 사진을 출력할 수 있다.

 

현장에서 판매하는 대표 상품으로는 '레고 핑크 꽃다발(7만9천900원)', '레고 꽃꽂이(15만9천900원)', '레고 미니 난초(4만 4천900원)' 등이 있다.

 

롯데백화점은 14일까지 본점과 잠실점에서 디저트 팝업스토어도 진행한다.

 

먼저 본점 지하 1층 식품관에서는 9개의 디저트 브랜드를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이은정 파티세와 협업한 '오너스그램x블렌디스튜디오', 유통사 최초로 선보이는 이탈리아 초콜릿 '밥비' 등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와 성수동 수제 케이크 맛집 '크림라벨' 등이 참여한다.

 

잠실점 지하 1층 식품관에서는 송리단길 케이크 맛집 '필앳홈', 수제 캐러멜 전문 '마망갸또' 등 9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마카롱 6구(2만3천400원)', '고메 카라멜 12구 세트(3만7천원)', '발렌타인 초코케이크(3만9천원)' 등이 있다.

 

 

현대백화점도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준비했다.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식품관에서 '월드 초콜릿 마스터스 셰프 연합전' 팝업스토어가 진행 중이다.

 

월드 초콜릿 마스터스는 최고의 쇼콜라티에를 선발하는 대회로,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역대 수상자인 이승연, 김은혜, 정영택, 김동석과 올해 출전 예정인 윤문주, 이상화 등의 쇼콜라티에가 참여한다.

 

매장에서는 카카오바리 초콜릿과 칼리바우트 초콜릿을 사용해 만든 쇼콜라티에들의 시그니처 상품 및 콜라보 상품 22종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상품은 '쇼콜라쏭즈 봉봉 프랄린 16구'(7만8천원), '그레이스킴 고백 초콜릿'(5만5천원) '르봉마리아쥬 봉봉 초콜릿 15구'(5만4천원) 등이다.

 

특히, '발렌타인 에디션 셰프 콜라보 6구'(3만원)는 행사에 참여한 쇼콜라티에가 각각 1구씩 제작한 봉봉초콜릿으로, 더현대 서울에서만 단독으로 한정수량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다양한 초콜렛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연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밸런타인데이 당일인 14일까지 만나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로는 국내 최고 쇼콜라티에로 손꼽히는 고은수 셰프의 '삐아프', 세계 페이스트리 챔피언이자 벨기에 공식 쇼콜라티에 브랜드 '피에르마르콜리니', 뉴욕 1호점에 이어 압구정에 문을 연 한국인 쇼콜라티에 수잔나 윤이 운영하는 '스틱윗미' 등이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삐아프 '초콜릿봉봉(15구, 5만2천원)', 피에르마르콜리니 '하트 스페셜 에디션 (6피스, 4만5천원)', 스틱윗미 '2025 스틱윗미 발렌타인데이 봉봉책(7만원)' 등이 있다.

 

경방 타임스퀘어는 밸런타인데이와 어울리는 디저트 브랜드들을 지하1층 F&B 전문 팝업 공간 'TASTY CUBE'에 오픈했다.
 
타임스퀘어는 이번 팝업을 통해 MZ세대 사이에서 독특한 맛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는 디저트 브랜드를 선정해, 고객들이 한곳에서 다양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타임스퀘어는 SNS에서 깨먹는 티라미수로 인기가 높은 '하트 티라미수' 팝업을 내달 16일까지 진행한다.

 

하트 티라미수는 국내 최초로 초콜릿 겉면을 톡톡 깨서 먹는 독특한 형태의 티라미수 브랜드로, 신제품 ‘딸기우유 티라미수’를 비롯해 '오리지널', '솔티카라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뉴욕 정통 베이글을 맛볼 수 있는 '니커버커 베이글' 팝업도 같은 기간까지 연다.

 

팝업에서는 건강함과 쫄깃함을 자랑하는 니커버커 베이글의 다양한 베이글을 판매하며, 오픈 기간동안 ‘베이글 선물세트’를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겨울철 인기 간식인 다양한 종류의 호떡을 즐길 수 있는 ‘서울호떡’ 팝업은 내달 5일까지 운영한다. 특히 SNS에서 이슈였던 하트모양의 '사랑호떡'과 MZ세대의 할매니얼 간식 '아이스크림 호떡'도 판매한다.

 

 

밸런타인데이의 열기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커머스)에서도 느낄 수 있다.

 

쿠팡이 연인을 위한 선물을 한데 모아 '밸런타인 기획전'을 연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유명 브랜드 초콜릿부터 선물용 소형 전자기기 등 고객이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자주 찾는 상품을 모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먼저 쿠팡은 ▲추천 초콜릿·스낵 특가&베스트셀러 초콜릿 특가와 ▲추천 연인선물 특가&베스트 셀러 선물 특가 등으로 나눠 기획전을 꾸렸다.

 

모두 쿠팡이 추천하는 상품들을 선보이는 것으로, 초콜릿 특가 페이지에선 신상 트렌드 초콜릿 및 전년도 베스트셀러 초콜릿을, 연인선물 특가 페이지에선 신상 트렌드 선물 및 전년도 베스트 셀러 상품을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페레로로쉐 초콜릿 세트(1만4천원대) ▲믹스드 초콜릿 세트(1만2천원대) ▲드림카카 초콜릿(1만7천원대) ▲필립스 면도기(14만9천원대) ▲헤라 쿠션(4만원대) 등이 있다.

 

 

SSG닷컴은 16일까지 ‘발렌타인 뷰티 위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추천 선물을 테마별로 구성해 제안한다. 남성용 올인원 화장품, 향수, 럭셔리, 떠오르는 스킨케어 제품 등을 엄선했다.
 
대표 상품으로 '랩시리즈'와 '비오템' 올인원 제품, '록시땅'과 '몰튼 브라운'의 바디워시 등을 단독 구성으로 준비됐다.

 

'톰포드 뷰티', '에스티 로더', '지방시' 등 럭셔리 뷰티와 '유세린', '에스트라' 등의 스킨케어 제품도 할인, 사은품 증정 등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
 
최근 주목받는 라이징 브랜드도 만나볼 수 있다. '키스미', '반디', '동구밭', '파넬', '듀댑', 'Snp' 등이 포함된다.
 
행사 기간 SSG닷컴은 모바일 앱의 행사 페이지를 통해 메시지 카드를 전하는 고객에게 22% 할인 쿠폰을 선착순 제공한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뷰티 상품 12%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11번가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소중한 사람을 위한 초콜릿부터 홈파티 먹거리 등을 한데 모은 '발렌타인데이 달콤한 선물' 기획전을 16일까지 진행한다.

 

달달한 간식, 간편식, 근사한 한끼, 전통과자 및 전통주 등을 테마로 다양한 상품을 최대 15% 즉시 할인가에 선보이며, 5% 카카오페이머니 마트 쿠폰(5천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천원 할인)을 발급한다.

 

대표 상품으로 5년 연속 블루리본을 획득한 디저트 전문점 '리리컬'의 '리리컬 빅사이즈 피스타치오 카다이프 두바이 초콜릿', 초콜릿 브랜드 '킷캣'의 시그니처 제품 5종과 한정판 커스텀 스티커로 구성된 감각적인 디자인의 시즌 한정 '킷캣 블루밍테일 하트틴', 다양한 콘셉트의 초콜릿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밸런타인데이 수제 DIY 초콜릿 만들기 키트' 등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