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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 자율 결의 채택

소비자 중심 영업문화 정착·소비자 고려한 금융투자상품 판매·불완전판매 근절 등

 

【 청년일보 】 은행연합회(회장 김태영)와 18개 사원은행은 23일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해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했다고 밝혔다.

 

18개 은행은 산업, 농협, 신한, 우리, SC, KEB하나, 기업, 국민,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은행 등이다.

 

은행장들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을 통해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금융투자상품 판매시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며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소비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기로 결의했다.

 

은행연합회 김태영 회장은 “은행이 예‧적금뿐만 아니라 신탁‧펀드 등을 통한 금융투자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보호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금융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고 은행 공동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객중심 경영이 자리잡도록 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 강화, 내부통제 및 직원교육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은행장들도 “오늘의 자율 결의를 바탕으로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고객중심 경영이 확산되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각 은행들은 오늘 발표한 사항을 내규 등에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정재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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