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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소음 저감”…삼성물산, 바닥슬래브 특화기술 개발

‘슬래브 두께 변화 통한 바닥충격음 저감 공법’ 특허 출원
기술, 공법 등 층간소음 종합 솔루션 위해 산·학·연 협업도

 

【 청년일보 】삼성물산이 층고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바닥슬래브 두께를 높여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삼성물산은 업계 최초로 층간소음연구소를 신설한 이후 신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슬래브 두께 변화를 통한 바닥충격음 저감 공법’을 개발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기존 210mm 바닥슬래브에서 특정 부분의 슬래브 두께만 250mm로 높이는 특화 기술이다. 전체 바닥슬래브 두께를 높인 것과 유사한 층간소음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바닥슬래브 전체를 250mm로 높여 얻을 수 있는 진동과 소음 저감효과의 90% 가까이를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삼성물산은 설명했다.

 

특히 바닥 구조 전체의 두께에는 변화가 없어 건물 층고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바닥슬래브를 두껍게 하면 되지만, 그만큼 층고가 높아지고 층수와 가구 수가 줄어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와 함께 삼성물산은 층간 소음을 해결하기 위해 건설업계 최초로 층간소음연구소를 신설한 이후 이처럼 신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층간소음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산·학·연 공동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동주택의 구조 형식에 따른 실제 층간소음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연구 용역 계약을 체결했으며, 서울시립대 건축음향연구실과 함께 거주자 층간소음 체감 수준을 분석해 층간소음 목표 수준 설정 지표를 개발하기로 했다.

 

KCC 중앙기술연구소와는 내년 시행 예정인 층간소음 사후 확인제도의 기준 만족을 위한 마감 공법 연구도 진행한다.

 

여기에 소음저감 효과가 큰 공동주택의 구조 형식을 연구하고, 실제 층간소음 저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3가구의 실험용 주택을 직접 건립할 예정이다.

 

삼성물산 층간소음연구소 관계자는 “지금까지 층간소음 저감 연구의 대부분이 재료의 성능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서 “삼성물산 층간소음연구소는 앞으로 구조형식과 재료, 공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기존의 틀을 깨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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