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해 22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며 출범 이후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케이뱅크는 2020년에 1천54억원의 순손실을 냈지만, 지난해 고객이 세 배 이상 증가하는 등 외형 성장을 이루면서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케이뱅크 고객 수는 작년 말 기준 717만명으로, 연간 약 500만명 늘었다.
케이뱅크의 수신잔액은 2020년 말 3조7천500억원에서 2021년말 11조3천200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여신은 2조9천900억원에서 7조900억원으로 뛰었다. 지난해 케이뱅크의 연간 순이자 이익은 1천980억원으로, 464억원을 기록한 2020년 대비 무려 327% 급증했다.
비이자이익 역시 제휴 활성화 등에 힘입어 2020년 102억원 손실에서 지난해 196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선보인 '플러스박스' 파킹통장 서비스나 '챌린지 박스' 목돈 모으기 서비스 등 상품이 인기를 얻으며 지난해 말 저원가성 예금 비중이 80%를 차지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됐는 게 케이뱅크 측의 설명이다.
여신 상품군에서는 100%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이 출시 1년여만에 누적 취급액 1조원을 돌파했고, 지난해 9월 출시한 전세대출·청년 전세대출 상품 취급액도 4개월만에 2천억원을 넘어섰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중저신용자 고객을 대상으로 취급한 대출도 2020년 대비 2.3배로 증가했다.
이익 증가와 더불어 경영 효율성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300%를 넘었던 CIR(영업이익경비율)이 지난해 말 61%까지 낮아졌다. CIR은 금융회사의 영업이익 대비 판매관리비를 비교하는 지표로, 수치가 낮을수록 생산성과 경영 효율성이 높다는 의미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지난해 예대 비즈니스를 본 궤도에 안착시키는 동시에 경영 효율성을 개선해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며 "올해는 이를 토대로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에 더욱 속도를 내는 한편, 성공적인 기업공개(IPO)를 위한 준비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