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정장 등 관련 상품 거래액 최대 4배 이상 급증. [사진=카카오스타일]](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310/art_17410691614384_54dd03.jpg)
【 청년일보 】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본격적인 취업·웨딩 시즌을 앞두고 정장 등 관련 상품 거래액이 급증했다고 4일 밝혔다.
지그재그가 3월을 직전에 둔 최근 3주(25.02.04~25.02.24)동안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직전 3주(25.01.14~25.02.03) 대비 면접룩(60%), 하객룩(34%) 관련 상품 거래액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3월 공채 시즌과 봄 웨딩 시즌이 맞물리며 면접룩으로도 하객룩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단정하고 깔끔한 의류 상품 거래액이 늘었다. 특히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정장 원피스 거래액이 118% 이상 증가했다.
더불어 면접·하객룩의 정석인 정장 셋업(71%)과 코디를 통해 다채로운 스타일 연출이 가능한 슬랙스(85%), 블라우스(73%), 재킷(20%) 상품 거래액도 늘었다. 이외에도 옷과 함께 단정한 룩을 완성해 줄 기본 디자인의 정장구두 거래액 역시 동기간 43% 증가했다.
지그재그는 장기화된 경기 불황 탓에 '저소비코어', '요노족'과 같은 절약형 소비 행태가 주목받은 영향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해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3주 동안의 면접룩(170%), 하객룩(81%) 키워드 검색량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24.02.04~24.02.24)보다 크게 늘었다.
동기간 상품 거래액을 살펴봤을 때도 슬랙스 거래액이 388%, 화이트 셔츠의 거래액은 248% 이상 급증했다. H라인스커트(183%)와 재킷(164%), 정장구두(137%) 거래액도 모두 2배 이상 늘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경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고가의 제품을 구매했던 하객룩, 면접룩 역시 가격대와 실용적인 디자인을 두루 갖춘 가성비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이러한 절약형, 합리적 소비 패턴은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상품,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지속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