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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교량 내부 공간 탐사시스템’ 특허 취득

에이아이브릿지와 공동연구…탄성파 탐지장치‧AI 이용
교량 파손 없이 내부 탐사 가능…시간 단축‧효율성 증대

 

【 청년일보 】롯데건설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와 공동 연구를 통해 교량 내부의 빈 공간을 탐사하는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해당 기술은 새로 건설한 교량의 품질관리는 물론 기존 교량의 유지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기술이라는 게 롯데건설의 설명이다.

 

롯데건설은 에이아이브릿지와 공동 연구를 통해 교량 내부의 빈 공간을 탐사하는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교량 공사에 고체를 따라 전달되는 진동 에너지 파동 ‘탄성파’ 탐지 장치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빈 곳을 탐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PSC)교량은 교량의 덕트 내부에 강연선을 배치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덕트 내부를 그라우트로 채워 교량을 튼튼하게 한다. 눈으로 확인하며 PSC교량 덕트 내부를 그라우트로 채울 수 없기 때문에 일부 빈 공간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결함을 확인하는 방법은 빈 공간이 의심되는 구역에 구멍을 뚫어 내시경으로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모든 구간을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사용하면 교량에 구멍을 뚫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이는 지하탐사장치(GPR)를 이용한 탐사를 통해 덕트의 매설 위치를 특정하고, 탄성파 탐지 장치를 이용해 덕트의 내부 상태를 진단한 후 이 진단 결과를 AI를 활용해 덕트 내부의 빈 공간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이라는 게 롯데건설의 설명이다.

 

최근 교량의 기둥과 기둥 사이 거리가 길어지면서 PSC 교량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고, 세계적으로 사용기간이 오래된 PSC교량의 붕괴 또는 강연선 교체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롯데건설은 전망했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기술을 통해 PSC교량 덕트 내부의 빈 공간을 높은 확률로 찾아낼 수 있으며, 신규 교량의 품질관리는 물론 기존 교량의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이라며 “PSC교량을 시공하는 현장에 적용을 확대해 교량 시공 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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