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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안전사고 논란’…제주항공, 고객에 사과‧재발방지 약속

“항공기 운항‧착륙 후 동체 점검 과정서 주의 기울이지 못한 결과”
“재발방지 위한 추가 조치 시행”…운항 전 점검·안전교육 강화 등

 

【 청년일보 】제주항공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안전 사고에 대해 고객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또한 운항 승무원에 대한 안전 교육 강화와 각 공항 정비현장 안전점검 강화 등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제주항공은 최근 안전 사고와 관련해 “항공기 운항과 착륙 후 동체 점검 과정에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결과”라면서 “고객에게 사과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또한 항공기 외부 중간점검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이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추가 조치를 즉시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제주항공은 시뮬레이터 추가 교육 실시 등 운항 승무원에 대한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각 공항 정비현장 안전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운항 승무원의 휴직에 따른 기량 저하 여부 등을 더욱 엄격히 체크하고, 기상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숙련도가 더 높은 승무원을 선별 투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항공기 운항 전후 운항 승무원과 정비사가 2인 1조로 외부 점검을 하도록 했고, 항공기의 외부 육안 점검 등을 포함해 9개 체크리스트를 마련했다.

 

아울러 제주항공은 항공기 운항 및 안전 점검 프로세스에 대한 추가 대책을 강구 중이며, 지속적으로 시행에 옮길 방침이다.

 

한편 제주항공은 최근 기체가 손상된 비행기를 수리하지 않고 운항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지난 8일 제주국제공항에서 지상 이동 중 멈춰있던 에어서울 소속 여객기와 접촉 사고를 냈다. 사고 이후 제주항공과 에어서울은 모두 손상 사실을 모른 채 여객기를 운항했다.

 

이달 10일에는 김포공항을 출발한 제주항공 항공기가 김해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면서 기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왼쪽 날개 끝에 붙어있는 보조 날개인 ‘윙렛(Winglet)’이 손상됐다. 제주항공은 다시 김해공항을 출발해 김포공항에 도착해서야 윙렛 손상을 확인했다.

 

두번의 사고 모두 경미했다고는 하지만, 운항 전 손상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고 다시 이륙하면서 ‘안전 불감증’ 논란으로 번졌다.

 

국토교통부는 해당 사고 원인과 과실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 뒤 항공안전법에 따라 행정처분 등의 조처를 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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