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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신세계 ‘맞손’···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확장

멤버십·매장·물류·부동산·광고마케팅 등 5개 협력분야 DX 추진

 

【청년일보】 KT가 ‘신세계 유니버스(UNIVERSE)’를 구축하고 있는 신세계그룹과 만나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KT는 신세계그룹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는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앞서 KT는 차별화된 네트워크와 AI·BigData·Cloud 중심의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은 물론 다른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한 바 있다. 

 

신세계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피보팅(Pivoting)’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이 디지털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한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의 강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장 내 파급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우선적으로,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통신·콘텐츠·금융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보유한 KT의 강점과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 등 강력한 유통 인프라를 보유한 신세계그룹의 강점을 살려 ‘KT-신세계’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또한,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한다. 이를 통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AI 기반 물류 사업 공동 육성에 뜻을 모았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서비스,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등을 추진하며 오는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롤랩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세계가 전국에 보유한 물류센터의 첨단화는 물론, AI 통합 물류 배송에 대한 공동 투자∙개발로 디지털 물류 혁신을 앞당기겠다는 포부다.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함께 추진한다. 신세계그룹의 복합 상업시설 개발 경험에 KT와 KT에스테이트의 정보통신기술(ICT) 부동산 및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 경험을 더해 글로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미래형 라이프 공간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KT의 자회사 나스미디어를 통해 신세계그룹과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KT와 신세계그룹은 이번 협력 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양사 주요 경영진과 실무진으로 사업협력체를 조직했다. 5개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조직을 가동해 사업 실행 속도를 높이고, 추가 협력 가능한 사업 분야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윤경림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사장은 “양사가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대한 공감대를 가진 만큼 범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 삶의 질과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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