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보】 롯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함께 8일까지 나흘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자카르타'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016년 시작해 17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의 유통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판로개척이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 호주 행사부터는 개최국 중소기업의 한국 진출을 지원하는 '수입상담회'까지 더해 상호 호혜적 행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지난 16회까지 누적 상담건수 8천513건, 수출 상담금액은 약 1조 3천억 원을 기록 중이다.
이번 인도네시아 행사에는 롯데지주를 포함해 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유통 계열사 6곳이 참여한다. 2017년부터 협업을 이어온 코트라는 현지 바이어 섭외를 통해 수출상담회를 지원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일엔 쉐라톤 그랜드 자카르타 간다리아시티호텔에서 B2B 수출상담회와 수입상담회가 열렸다. 수출상담회에는 국내 중소기업 50개사와 인도네시아 현지 유통기업 약 100개사가 참여했다.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1대1로 매칭돼 인도네시아 시장의 상품 입점 노하우,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상담을 이어갔다. 유통 계열사 6곳 MD(상품기획자)들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100개사와 한국 진출을 돕는 수입상담회를 진행했다.
6일부터 8일까지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꾸닝안 지역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롯데쇼핑 에비뉴에서 B2C 소비재 판촉전이 열린다.
상품판촉전과 함께 한류 문화공연은 물론 국악과 아카펠라로 구성한 K-POP 메들리 공연이 예정돼 있다. 7일과 8일에는 한국·인니 국제 커플 인플루언서 '따라워니'의 참가기업 제품 판매 라이브쇼도 진행한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