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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상품 밀어내기式 상생안에"…가맹점주와 갈등 확산일로

협의회 "CU제시 상생안 '불합리·불공정"
"과도한 발주유도에 진열도 못하고 재고"
협의회, 중단된 전기요금 지원재개 촉구
CU "상생안 가맹점 충분한 동의 얻을것"

 

【 청년일보 】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제시한 내년도 상생안을 둘러싸고 가맹점주들과 갈등이 촉발됐다. 

 

CU가맹점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9일 CU가 제시한 상생안이 상품 밀어내기식 안이라며 불합리하다고 지적하고 개선안 마련을 촉구하며 서울 강남구 BGF리테일 본사앞에서 기자회견 및 집회를 진행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기자회견을 통해 "CU가 제시한 상생안은 명백한 상품밀어내기이자 마케팅비용을 점주에게 전가하는 불공정행위"라고 규탄했다. 

 

CU가 제시한 내년도 상생안은 현재 '상생신상제도'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전체 신상품 중 '상생신상' 대상상품의 비율을 현행 80%에서 7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골자다. 점주들은 내년부터 CU가 지정한 상생신상상품 가운데 70%를 발주하면 지원금으로 15만원을 지급받게 된다. 

 

하지만 협의회는 이 같은 상생안이 실효성이 없다고 보고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본사 임의로 전체 신제품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본사가 제시한 안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협의회는 CU가 상생신상제품을 과도하게 지정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월 평균 156개, 최대 239개에 달했는데 이 중엔 매당 규모 등 여건상의 문제로 진열조차 되지 못해 재고로 남았다고 전했다.  

 

앞서 협의회에 따르면 CU는 상생신상제도와는 별개로 오래 전부터 상품발주 및 판매 촉진을 위해 상품 발주 금액에 비례하여 저회전 상품 철수 비용(매월 6만원 + 발주원가의 0.3%)을 지원해왔다. 불과 2~3년 전만해도 CU가 지원하는 저회전철수 비용은 충분했지만, 최근 상품 원가 급상승과 더불어 본부가 '다품목 전략'으로 변경하면서 반품비용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CU의 다품목 판매전략으로 인해 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수가 급증했으며, 상품수 증가에 비례하여 반품 및 폐기 비용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데 CU의 추가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상권을 고려하지 않은 제도운영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기저귀·완구류 등의 제품은 주택가에서 주로 팔리지만 오피스 상권의 점포에서도 발주해야 하는 현실"이라며 "발주한 상품들은 대부분 재고로 쌓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협의회는 상생신상제도 개선방안으로 중단된 전기요금 지원을 재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점포 상권에 맞는 신상품을 발주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반품 최고액 지원기준인 80%를 60%로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맹계약과 별도로 단순 비용 지원 방식이 아닌 가맹점의 실질적인 수익성 향상을 돕는 상생안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내년 상생안이 확정되면 개별 가맹점에 충분한 안내 및 동의를 얻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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