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난주 제약업계 주요이슈] 셀트리온, 다케다제약 아태지역 제품군 권리 자산 인수 外

18개 제품 특허 및 허가·판권 확보 … 한국 시장 포함
SK플라즈마, NATO에 ‘국산 알부민’ 최초 공급 … “혈액제제 우수성·글로벌 경쟁력 입증”

 

【 청년일보 】 6월 둘째 주 국내 제약·바이오업계의 대표적인 이슈는 셀트리온이 글로벌 케미컬의약품 사업부문의 R&D 역량 강화를 위해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제품군에 대한 권리 자산을 인수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다.

 

또한 SK플라즈마는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조달청이 주관한 ‘2020년 혈액제제 입찰’에서 혈액제제 의약품 ‘알부민’(Albumin 20%)의 최종공급자로 선정됐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NATO에 의약품을 공급하는 것은 SK플라즈마가 처음이다.

 

△ 셀트리온, 3324억원에 다케다제약 아태지역 제품군 권리 자산 인수

 

셀트리온은 글로벌 케미컬의약품 사업부문의 R&D 역량 강화를 위해 다국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제품군에 대한 권리 자산을 인수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셀트리온이 다케다로부터 인수하는 사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프라이머리 케어’(Primary Care) 사업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한국·태국·대만·홍콩·마카오·필리핀·싱가포르·말레이시아·호주 등 9개 시장에서 판매 중인 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 브랜드 18개 제품의 특허·상표· 판매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셀트리온은 해당 사업부문을 총 3,324억원에 인수하기로 했으며, 인수는 싱가포르 자회사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기업결합신고 등 각 지역 관계당국의 승인 과정을 거쳐 올해 4분기 내 사업 인수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수 제품군에는 글로벌 개발신약 ‘네시나’, ‘액토스’(당뇨병 치료제), ‘이달비’(고혈압 치료제) 등의 전문의약품과 ‘화이투벤’(감기약), ‘알보칠’(구내염 치료제) 등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일반의약품이 포함돼 있다. 이 중 네시나와 이달비는 각각 2026년, 2027년경까지 물질 특허로 보호돼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처음 시행하는 이번 대형 인수·합병(M&A)을 통해 그동안 높은 국내 수요에도 불구하고 다국적 제약사의 과점으로 인해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당뇨·고혈압·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치료제를 국산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 등 셀트리온이 그동안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해온 바이오의약품 제품군에 강력한 케미컬의약품 제품군을 보강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종합 제약바이오 회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 SK플라즈마, NATO에 ‘국산 알부민’ 최초 공급

 

SK플라즈마는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조달청이 주관한 ‘2020년 혈액제제 입찰’에서 혈액제제 의약품 ‘알부민’(Albumin 20%)의 최종공급자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NATO에 의약품을 공급하는 것은 SK플라즈마가 처음이다.

 

지난해 NATO 조달청의 ‘아프간 군 신탁기금(ANATF) 의약품 조달사업’에 입찰했던 SK플라즈마는 10개월 만에 최종 결과를 통보 받게 됐다.

 

SK플라즈마는 이르면 올해 3분기부터 NATO에 알부민을 공급할 예정이다. 수주 금액은 약 90만 달러 규모로, 국제기구 대상의 첫 사업성과로는 적지 않은 성과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NATO 조달청은 우방국의 물류 및 시스템 지원 등의 구매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12년 설립됐다. 이번에 공급이 확정된 SK알부민은 오랜 내전으로 절대적인 필수의약품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군과 경찰에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알부민은 상실(화상, 신증후군 등) 및 알부민 합성저하(간경변증 등)에 의한 저알부민혈증, 출혈성 쇼크(shock) 등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는 혈액제제다. SK플라즈마는 지난 1984년부터 알부민을 생산해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다.

 

△ 일동제약 B형간염 치료제 ‘베시보’ 인도네시아 진출

 

일동제약은 인도네시아 제약사 인터밧과 만성 B형간염 치료제 ‘베시보’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베시보는 ‘베시포비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뉴클레오티드 계열의 만성 B형간염 치료제로, 일동제약이 지난 2017년 개발에 성공한 제28호 국산 신약이다.

 

인터밧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의약품 연구개발, 제조·유통, 마케팅 등의 역량을 갖춘 현지 상위권 제약회사다.

 

이번 계약을 통해 인터밧은 인도네시아 당국의 의약품 허가 절차를 거친 후 현지에서 베시보를 독점적으로 유통·판매하게 되며, 일동제약은 품목 공급에 따른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일동제약은 인도네시아의 만성 B형간염 환자 수 및 관련 의료 수요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시장 규모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보령제약, 고혈압 신약 ‘카나브’ 中 파트너사 계약 해지

 

보령제약은 ‘카나브’의 중국 사업 파트너사인 글로리아와의 계약을 종료한다고 최근 공시했다.

 

보령제약은 지난 2014년 고혈압 신약 카나브의 중국 진출을 위해 중국 제약사 글로리아와 카나브의 중국 내 독점 판매권을 제공하는 내용의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계약 종료에 따라 보령제약은 중국 사업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를 찾을 예정이며, 계약 해지에 따른 반환금은 없다.

 

보령제약 관계자는 “글로리아의 주력 사업이 바뀐 데 따라 두 회사의 합의에 의해 계약을 해지했다”며 “다른 파트너사를 새롭게 찾아 더 적극적으로 중국 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나브는 보령제약이 자체 개발해 지난 2010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산 신약으로 허가받은 고혈압 치료제다.

 

△ HK이노엔 ‘코로나19’ 백신 개발 나선다

 

HK inno.N(구 CJ헬스케어)은 최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열린 ‘CEVI(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술이전 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에 돌입했다고 10일 밝혔다.

 

회사 측이 이전 받은 ‘고효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SARS-CoV-2·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CEVI 융합연구단이 개발한 물질이다. 합성 항원백신으로, 현재 개발 중인 타 후보물질보다 ‘중화항체능’이 3배에서 5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의 효능을 나타내는 중화항체능은 백신 항원을 몸에 투여했을 때 인체에서 항원과 결합하여 항원의 활성을 무력화시키는 항체 생성능력이다. 중화항체능이 높다는 것은 경증뿐 아니라 중증 환자도 코로나19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후보물질은 인체용 코로나19 및 변종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의약품 개발에 이용된다. HK inno.N과 CEVI융합연구단은 전임상 및 임상시험 등을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추후 신규 폐렴구균백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도 수행할 예정이다.

 

△ 신라젠 주주 모임, 한국거래소에 주식 거래 재개 촉구
 
코스닥 바이오 기업 신라젠의 소액주주들이 11일 한국거래소에 입장문을 전달하고 주식 거래 재개를 촉구했다.

 

신라젠 행동주의 주주 모임 측은 “현재와 같이 신라젠이 주식시장에서 소외된 채 장기적으로 시간이 흐른다면 회사의 잠재적인 투자 유치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며 “이는 오히려 기업 경영의 계속성을 저

해하고 최악의 경우 회사의 존재가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향후 임상 활동에 대한 비전 제시와 전·현직 임원의 배임 행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등이 이뤄진다면 신라젠이 실질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주들은 회사의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제도 등 경영 개선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책임 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회사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신라젠은 문은상 대표이사 등의 횡령·배임 혐의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심사 대상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는 회사의 상장 유지에 문제가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따져보는 심사 과정이다. 만일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될 경우 추후 심사 결과에 따라 신라젠은 코스닥시장에서 상장 폐지될 수도 있다.

 

거래소는 오는 19일까지 신라젠의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안상준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