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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등록 전기차 중 60%에 ‘SK이노 배터리’ 탑재

포터2·아이오닉5 등...신규 등록 대수 상위 전기차 포진
“현대차·기아에 전기차 배터리 대거 공급...점유율 견인”
파나소닉, 배터리 점유율 20%대...LG에솔은 10% 가량
글로벌 점유율, LG에솔 2위...삼성SDI·SK이노는 5,6위

 

【 청년일보 】 SK이노베이션의 차량용 배터리가 올해 국내에 신규 등록된 전기차의 60% 물량에 탑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K이노의 주요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중심으로 국내 신규등록 대수 상위권인 전기차 대부분에 포진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전날 발표한 올 1~7월 국내 신규 등록 전기차 4만7508대 중에서 신규등록 대수 1위인 현대차 포터2 EV(9793대)를 비롯해 2위인 현대차 아이오닉5(8628대), 기아 봉고3 1t EV(4위, 6047대), 기아 니로 EV(6위, 4176대) 등 전기차에 SK이노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는 일본 파나소닉이 국내형 배터리를 공급하는 테슬라 모델3(3위, 6291대)와 모델Y(5위, 5322대)를 제외한 상위 6개 차종으로, 기타(3357대)로 잡힌 차종을 제외하고도 SK이노의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최소 2만8644대, 올 신규등록 전기차 중 점유율 60.3%로 집계됐다.

 

일본 파나소닉은 국내 테슬라 판매에 기반해 20%대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EV(7위, 1437대), 쉐보레 볼트 EV(8위, 1012대), 포르쉐 타이칸(9위, 939대), 르노 조에(10위, 506대) 등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10% 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국내 신규 등록 상위 10개 전기차 중 삼성SDI 배터리가 들어가는 차량은 없었다.

 

업계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이 국내 판매량이 높은 현대차와 기아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대거 공급하고, 아이오닉5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국내 점유율이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반면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탑재 점유율은 중국 CATL이 29.9%로 1위, LG에너지솔루션이 24.5%로 2위였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같은 기간 5.2%로 각각 5위, 6위를 차지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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