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출범 1년을 맞은 토스뱅크는 지난 5일 기준 토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수가 480만명을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 1년간 일평균 1만3천200명이 새롭게 고객이 됐고, 6초에 1명씩 고객이 늘어난 셈이다.
이용 고객은 20대(26.4%), 30대(23.9%), 40대(22.9%), 50대 이상(19.7%), 10대(7.2%) 순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지난 5일 기준 수신 잔액은 22조4천억원, 여신 잔액은 7조2천억원(개인 6조2천150억원, 개인사업자 9천850억원)으로 집계됐다.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은 가계대출 가운데 39%를 차지했다.
금융권 처음으로 시도한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는 약 210만명의 고객이 한 번 이상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1년간 357만장이 발급됐다.
고객 1인당 월평균 캐시백 이용 건수는 10.4건이었으며,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고객은 3% 즉시 해외 캐시백 등을 포함해 1년간 2천100만원을 돌려받았다.
토스뱅크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금 수수료 무료, 타행 송금 및 이제 수수료 무료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고객들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은 약 743억2천만원에 달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전세자금대출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상품들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또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모임통장 등 고객의 니즈를 새롭게 재해석한 상품의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을 보이스피싱 등 범죄 피해로부터 지키기 위해 운영 중인 '안심보상제'도 더욱 확대해 고객 구제방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제1금융권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을 사용자 관점에서 혁신해 나가며 많은 고객을 포용할 수 있었다"면서 "넓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포용에 기반한 혁신'을 이끌어가고, '새로운 차원의 뱅킹서비스'를 선보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