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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안정적 조직문화로 전 채널 성장세 지속할 것"

 

【 청년일보 】 홈플러스는 안정적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성장을 가속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마트, 온라인, 익스프레스, 몰 등 전 채널에서 비약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배경에는 안정적이면서도 강력한 조직이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복지제도와 젊은 직원들이 주도하는 ‘신선한 문화’ 캠페인 등 차별화된 조직문화가 상승세를 이끄는 원동력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전 채널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22년 2월 간석점에서 시작된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오픈 1년 차에 평균 20% 이상, 점포별로는 최대 80%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약 2년 3개월 만에 누적 고객 7천만명을 돌파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최근 1년간(2023년 3월~2024년 2월) 전체 매출이 약 6% 늘었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3년 연속 매출 1조를 돌파했고 전체 매출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수는 온·오프라인 통합 무료 멤버십 ‘홈플 ONE 등급제’ 출범 1년 만에 1천만명을 넘어서며 신규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홈플러스만의 안정적인 조직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2019년 유통업계 최초로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환경노동위원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고, 현재 총 임직원수에서 정규직 비중이 90% 이상이다. 임금 협약 3년 연속 무분규 타결 성과도 거뒀다. 

 

다양한 복지제도로 직원들의 재직 만족도도 높였다. 직원들의 활용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시차 출퇴근제’다. 오전 7~9시 중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출퇴근을 할 수 있다.

 

1~8시간을 선택해 사용 가능한 ‘시간 단위 연차’도 운영 중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젊은 직원들의 선호도가 높다. 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의 리프레시를 확대를 위해 올해 3월 ‘플러스 휴가’도 신설했다. 기존 연차 휴가에 연간 2일의 유급휴가를 추가로 부여하는 제도다. 이 밖에도 자녀 학자금 지원,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정기만 홈플러스 인사기획본부장(상무)은 “직원을 최우선으로 한 복지와 신선한 기업 문화 혁신이 전 채널의 매출 성장은 물론 신규 고객 확보로 이어지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올해도 온·오프라인 매장 활력을 높이고,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안정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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