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현대모비스는 반도체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 선제적 투자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와 기업가치 제고에 따른 주가 상승, 주주 이익 확대를 도모한다.
현대모비스는 22일 최근 공시한 '2022년 주주가치 제고 정책'에서 주가수익과 주주환원을 동시에 추구하는 총주주수익률(TSR, Total Shareholder Return) 기반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총주주수익률은 주식의 가치 변화와 배당에 더해 자기주식 처분과 같은 주주환원분을 종합 반영한 선진 기업평가 방식이다. 주주들의 수익률을 객관적으로 산출할 수 있어 대표적인 주주 친화 정책으로 평가받는다.
국내에서는 극소수의 상장기업만 총주주수익률을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선제적으로 도입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향후 3년간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투자와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등 중장기 사업모델 혁신 등에 필요한 현금 사용계획도 공개했다.
이에 따라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 원,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시설투자에 3~4조 원,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보유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배당은 배당성향(Payout Ratio)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하고, 자기주식은 올해 3천300억 원 규모로 매입 후 이 중 625억원은 소각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9년 이후 총 2.6조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이행한 바 있다. 배당금은 총 1.1조원으로 분기배당도 처음으로 시행했다. 자기주식은 약 1조원 규모로 이중 현대모비스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 2백만주와 신규 매입분인 1천875억원(73만 4천주)을 추가 소각했다.
이러한 현대모비스의 주주가치 제고 정책은 ESG 경영 관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주주들의 입장에서 기업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려 지배구조의 객관성과 투명성도 향상될 전망이다.
한편 이사회 의결을 거친 이번 현대모비스의 주주가치 제고 정책은 다음 달 23일 열리는 제45기 정기주주총회에 상정된다. 이는 전년과 동일하며 중간배당 1천원 포함 총 4천원이며, 이 정책은 승인 시 바로 실시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