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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세안 시장 공략..."인니에 연산 25만대 완성차공장 준공"

아세안 첫 생산 거점...아이오닉 5 시작으로 전기차도 양산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했다.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춰 인구 6억명 이상의 아세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공장은 엔진과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정에 더해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까지 갖춘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현대차는 16일 오전 인도네시아 브카시시(市) 델타마스 공단에 있는 인도네시아 생산공장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천㎡ 규모 부지에 조성돼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투자비는 제품 개발과 공장 운영비를 포함해 15억5천만달러(1조9천240억원)이다.

 

현대차는 이날 준공식 이후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양산을 개시한다. 이는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가 만드는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인도네시아는 니켈, 망간 등의 자원에 기반해 '전기차 산업의 허브'가 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어 현대차 공장은 현지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주요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차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도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을 바탕으로 전기차 현지 생산 계획을 구체화하고, 아세안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작년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 33만㎡ 규모의 부지에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 중이다.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내년 상반기 완공돼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한다. 이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전용 전기차에도 장착된다.

 

관세가 높은 편인 아세안은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 무관세 혜택을 부여한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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