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카카오가 올 1분기 시장 전망치보다 낮은 성적을 거뒀다.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동시에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수혜가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카카오는 올 1분기 매출 1조 6517억 원, 영업이익 1587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1% 늘었으며 전 분기 대비 매출은 8% 감소, 영업이익은 49%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고 선물하기·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140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하며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44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조 4930억 원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